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감원, '탈많던' 농협 高강도 조사 예고

공유
0

금감원, '탈많던' 농협 高강도 조사 예고

[글로벌이코노믹] 금융당국이 잦은 전산장애와 대출비리 등 '탈 많던' 농협중앙회와 농협은행을 대상으로 고강도 종합검사를 예고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14일 "이달 중 농협은행을 종합검사할 계획이다. 기간은 한 달 이상 소요될 것이다"라고 말해 강도 높은 검사가 이뤄질 것임을 시사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4월 농협을 통한 거래 기록을 저장하는 전산 서버의 메모리가 완전히 삭제되는 사고가 발생한 이후 전산장애가 잦은 점을 고려해 전산 분야의 문제점을 집중·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번 검사에선 농협은행뿐만 아니라 농협(중앙회) 전산 시스템의 안정성, 개선 요구 사항 이행 정도 등을 자세히 들여다 볼 계획이다"고 말했다.

농협은 지난해 4월 전산 대란으로 금융 서비스를 일절 이용하지 못한 고객 등에게 71억원의 보상금을 지급하고 2015년까지 5175억원을 IT부문 개선에 쓰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나 한 달만인 5월에 인터넷뱅킹, 여신심사, 대출실행 등 영업점 창구 업무가 마비됐고 12월에도 체크카드 결제 서비스가 마비되는 전산 장애가 잇따랐다.

금감원은 이번 검사를 통해 전산 분야뿐만 아니라 지배구조 개선, 경영 투명성 등도 살펴 볼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농협금융 부문이 지난 3월 초 사업구조 개편으로 중앙회에서 분리됐지만, 중앙회가 여전히 농협금융 경영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또한 농협은행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의 적정성도 검사 대상이다. 금감원은 농협은행의 PF 연체율이나 고정 이하 여신비율이 시중은행보다 높은 점을 주목하고 있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