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장희 "동반성장지수 평가 왜곡 말라"

공유
0

유장희 "동반성장지수 평가 왜곡 말라"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부] 유장희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은 16일 동반성장지수 평가결과를 실명 발표한 것을 `대기업 줄 세우기'라는 평가로 왜곡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유 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어 "동반성장지수를 발표한 것은 중소기업과 함께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대기업중 선두와 후발주자가 있는 것을 알리기 위한 것"이라며 "일부에서 표현하는 것처럼 '인민재판'이 아니다"고 밝혔다.
유 위원장은 "동반성장지수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평가항목을 설계하며 전문가와 대기업, 중소기업, 업종별로 17차례에 걸쳐 의견을 수렴했고 300여명이 참여한 공청회도 개최하는 등 많은 노력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동반성장지수가 발표된 후 중소기업은 물론 대기업도 동반성장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며 "동반성장을 위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유통·서비스에 대한 중소기업 적합업종을 선정하고 소모성 자재 구매대행(MRO)에 대한 기준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동반위는 지난 10일 대기업 56개사에 대한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를 처음으로 실명 발표한 바 있다. 6곳이 가장 높은 등급인 '우수'를, 7곳이 최하위 등급인 '개선' 판정을 각각 받았다.

이에 따라 동반위는 업종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동반성장지수를 산정해 기업 현실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일부에서 나왔다. 평가 기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됐고, 대기업의 실명이 공개된 것에 대해서도 반발이 거세게 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