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란 원유 수입 중단...산업계 '초긴장'

공유
0

이란 원유 수입 중단...산업계 '초긴장'

[글로벌이코노믹=김재현기자] 오는 7월부터 이란산 원유의 수입이 중단될 위기에 처해지면서 산업계가 초긴장하고 있다. 특히 이란에 수출하는 2000여개 중소기업은 직격탄을 맞게 될 처지에 놓였다.

22일 정부당국과 산업계에 따르면, 유럽연합(EU)은 이란 제재 조치의 하나로 7월부터 이란산 원유를 운송하는 유조선에 대한 유럽보험사의 보험 제공을 중단키로 했다.
유조선은 원유는 물론 선박 침몰 등에 대한 보험을 드는데 유조선 1척당 1조원 이상 하는 원유 수송 보험비용 때문에 국내 보험사의 능력으로는 감당할 수 있다. 그 때문에 미국과 유럽계 보험사의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EU의 이같은 조치는 사실상 수입중단 인 셈이다.

수입원유의 10% 가까이 차지하는 이란산 원유가 끊기면 국내 유가 상승을 불가피하다. 업계에서는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200원 정도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유가가 올라가면 국내 실물경기에도 악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한국개발원은 국제유가가 10% 상승하면 성장률은 0.2%p 떨어지고 소비자물가는 0.12%p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조환익 율촌 고문은 최근 '최근 이란 제재 동향과 전망 및 우리기업의 대응방안 세미나'에서 "한국에게 이란은 포기할 수 없는 중요한 교역시장이다'며 "이란과 거래하는 국내기업들의 경우 대 이란 제재에 따른 교역·건설공사·금융거래 금지·비금지 항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충고했다.

이어 조 고문은 "향후 금융기관과의 거래와 이란산 원유 수송에 대한 제한이 강화될 경우 국내업체들은 직접적이고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부는 이란 원유의 수입중단이 현실화될 경우를 이란산을 대체할 원유 공급처로 카타르와 사우디에서 대처할 방침인 것으로 알겨졌다.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최근 국제유가 상승으로 생산비용이 빠르게 상승하면서 특히 중소기업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부는 유류세 인하와 비축물량 공급 확대 등을 검토해 유가안정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