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로존 위기속 아이슬란드 회복 주목

공유
0

유로존 위기속 아이슬란드 회복 주목


[글로벌이코노믹=한운식 기자] 지난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와중에 유럽의 첫 희생자가 된 아이슬란드가 되살아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1일(현지시간) 지난 2008년 말 경제붕괴로 국제통화기금(IMF)에 구제금융을 요청한 아이슬란드 경제가 살아나면서 실업률도 떨어지고 일자리를 찾아 해외로 떠나는 행렬도 줄어들고 있다고 전했다.

아이슬란드는 무리한 확장을 계속한 금융부문이 순식간에 무너지면서 나라 경제가 붕괴했다. 2% 미만이던 실업률이 7%로 뛰고 물가도 치솟았다. 일자리를 찾아 다시 북유럽의 옛 고향으로 돌아가는 사람들도 급증했다.

통화 안정이 급선무였다. 크로나 가치가 급락해 인플레이션이 심화하고 대외 무역이 중단됐기 때문이다.

다만 아이슬란드에는 재정위기에 빠진 유로존 국가들은 쓸 수 없는 독자적 통화정책이 있었다.

크로나화 가치가 반 토막이 났지만 주력인 어업 등의 수출이 회복됐다. 반면 자동차 등의 수입은 줄었다. 무역적자가 흑자로 돌아섰다.

물론 코로나 가치 급락은 외화대출을 빌린 가계에 빚 부담을 늘렸다. 이에 법원과 정책 당국은 외화 주택담보대출 가계 구제에 협력했다.

고가 수입품이 인플레 급등을 유발하기도 했다. 2008년 소비자물가가 26%나 치솟았다. 당국은 회생 방안을 금융부문에 초점을 맞췄다. 그러나 아일랜드와 달리 은행의 부도를 허용하고, 은행의 손실 대부분을 납세자들이 아니라 은행에 돈을 댄 외국 채권자들이 떠안도록 했다.

한편으로 자본의 자유로운 이동이라는 유럽연합(EU)의 원칙에 벗어나 국부 유출을 막고자 자본통제를 엄격히 했다. 아이슬란드는 EU 회원국이 아니다.

아울러 그리스 등 유로존 재정 위기국들이 단기적으로 재정 긴축을 펼친 것과 달리 긴축을 미뤘다.

IMF 아이슬란드 책임자 줄리 코작은 "전체 전략이 아이슬란드에서 잘 발휘됐다. 어느 하나가 아니라 모든 게 함께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아이슬란드는 이달 초 10년 만기 국채 10억달러 어치를 연 5.87%에 발행했다. 이 금리는 그리스, 아일랜드, 포르투갈 등보다 낮다. 지난 3월에는 예정보다 빨리 IMF 구제금융 상환을 시작했다.

물론 아이슬란드는 인구 32만명의 소국이기 때문에 그 경험이 더 큰 나라에선 먹히지 않을지도 모른다.

아이슬란드는 소규모의 개방 경제다. 수출이 국내총생산(GDP)의 59%에 달하는 반면 그리스는 수출이 GDP의 24%에 불과하다. 또 아이슬란드는 자국 에너지원을 사용하지만 그리스는 에너지 수입에 의존하는 경제다.

그러나 런던 정경대(LSE) 존 다니엘슨 교수는 아이슬란드의 최대 걱정은 부분적으로 자본통제 결함에서 비롯된 투자 감소로 이는 미래 사업을 일굴 자본이 들어오지 않는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