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산은,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진출 확대

공유
0

산은,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진출 확대



[글로벌이코노믹=김재현기자] KDB산업은행은 중동지역 영업기반 확대를 위해 현지 주요 은행들과 포괄적인 업무제휴(MOU)를 체결하고 사무소급의 점포 신설을 추진하는 등 중동지역 해외 진출을 확대한다고 29일 밝혔다.
강만수 KDB금융그룹 회장은 27일 카타르 도하에서 카타르 최대의 카타르국립은행(QNB) 알 에마디(Al Emadi) 행장을 만나 업무MOU을 체결하고 향후 협력강화를 약속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신디케이트 대출, PF분야에서의 협력, MENA(Middle East and North Africa) 지역의 인프라프로젝트 관련 공동펀드 설립, 대우건설 등 양행의 관계회사 및 우량기업에 대한 영업기회 제공 확대 등을 담고 있다.

28일에는 아랍에미리트(UAE)의 아부다비에서 아부다비국립은행(NBAD)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Bilateral Loan 1억5000억불 차입도 마무리 지었다.

이는 올해 한국 금융기관 중 최초로 중동계 자금 직접차입에 성공한 사례로서, 산업은행의 적극적인 중동계 자금 유지 노력의 결과로 성사됐다.

강 회장은 알스와이디 UAe 중앙은행 총재를 면담하고 중앙은행 앞 승인 신청중인 아부다비사무소 설립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

산은은 신설되는 아부다비사무소를 중동의 전략거점 점포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번 업무제휴로 산은, QNB, NBAD, 대우건설 등 3자 컨소시엄을 형성해 향후 대우건설 및 다른 한국기업들이 중동, 북아프리카 지역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확보했다.

특히 엔지니어링, 건설과 금융이 동반 진출하는 모델을 처음으로 만들어 내었다는 점에 커다란 의의를 두고 있다.

아울러 아부다비 및 카타르에 한국 중소기업 진출 시 산은이 앵커(Anchor) 역할을 해 단순한 보증뿐만 아니라 금융서비스, 자문서비스 등 종합적인 지원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 회장은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총회 참석을 통해 아프리카 국가에 대한 금융수출 및 현지 자원프로젝트 참여기회를 적극 모색하는 한편, 한국의 새마을 운동 경험 전수가 아프리카 국가의 경제 개발 등에 기여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