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지난해 수능점수, 서울 강남 등 교육특구·특목고 강세

공유
0

지난해 수능점수, 서울 강남 등 교육특구·특목고 강세

지난해 치러진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큰 특징 중 하나는 서울 강남·서초구, 대구 수성구 등 이른바 '교육특구'로 불리는 인기 학군지역과 전남 장성군과 같은 '특목고'의 강세현상이 뚜렷하다는 점이다.

한국교육평가원은 13일 발표한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전국 230개 시군구 중 표준점수가 평균이 상위 30위에 든 시군구에는 서울 강남·서초구, 대구 수성구, 부산 연제구 등 '교육특구'가 대거 포함돼 있었다.
수능 표준점수가 모든 영역에서 상위 30위에 포함되는 곳은 서울 강남구, 서초구, 부산 연제구, 해운대구, 남구, 대구 수성구, 광주 북구, 경기 과천시, 의왕시, 충남 공주시, 전남 장성군, 경남 거창군 등 12개 지역이다.

이들 지역은 자율형 사립고나 외국어고, 과학고 등 전국 단위로 학생을 모집하는 특목고를 유치하고 있거나 교육특구로 사교육이 활발하다는 공통점을 지녔다.

특히 지난해에 이어 모든 영역에서 전국 1위를 차지한 전남 장성군에는 일반계 고등학교가 단 한 곳 있다. 장성고는 2008학년도 전국 단위 모집으로 선발 방식을 전환한 후 2011학년도에 이어 이같은 성과를 거뒀다.

특목고도 한 몫 했다. 언어와 수리 나, 외국어 영역에서 전국 2위를 차지한 경기 과천시에는 과천외고가 위치하고 있다. 수리 가에서 전국 2위를, 언어와 수리 나, 외국어에서 전국 3~4위를 차지한 부산 연제구에는 부산외고와 부산과학고가 있다. 경기 의왕시도 경기외고 소재지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