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이란산 원유 중단'에 다각 대응

공유
0

정부, '이란산 원유 중단'에 다각 대응

유럽연합(EU)의 이란산 원유 제재조치에 따라 다음달 1일부터 우리나라의 이란산 원유수입이 중단되는 가운데 정부가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정부는 26일 서울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열어 '이란제재 동향 및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이란산 원유수입이 중단되더라도 국내 산업 및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석유수급, 대(對)이란 교역 등을 중심으로 다각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석유 대체 물량 확보를 차질없이 진행하겠다"며 " 필요하면 관련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미국과 EU와의 대외협의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대이란 수출의존도가 높은 기업에 대한 수출선 전환 지원 등 국내 수출기업에 대한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기획재정부 역시 이날 자료를 내고 "대체유종 확보, 제품수출량 자율조절 등을 통해 석유제품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며 "만일의 상황을 대비해 석유수급 점검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대체물량 확보노력도 지속해 국내 수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재정부는 "이란 교역에 있어서는, 국내 수출기업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정부·민간차원에서 공동으로 적극 대응해나갈 예정"이라며 "중소 수출기업들의 갑작스런 수출중단을 막고 이란과의 교역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민간차원의 수출자율관리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