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송파 오금지구- 양천 신정4지구 보금자리지구 지정

공유
0

송파 오금지구- 양천 신정4지구 보금자리지구 지정

서울 송파구 오금지구와 양천구 신정4지구가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됐다.

국토해양부는 3일 저소득층의 주거문제 해결 등을 위해 보금자리주택 정책의 일환으로 지난해 12월 소규모 보금자리주택지구 후보지로 발표한 서울 오금, 신정4지구에 대해 주민공람, 관계기관 협의 및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서울 오금지구의 지정 면적은 12만8000㎡, 신정4지구의 지정 면적은 4만1000㎡이며, 소규모 지구인 점을 감안해 전체 주택을 보금자리주택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신정4지구의 경우 서울시가 추진 중인 목동선 차량기지 예정지와 중복되는 지역을 제외하고 보금자리지구로 지정해 줄 것을 서울시에서 건의함에 따라 이를 수용해 차량기지 예정지(1만7000㎡)를 제외해 지정했다.

이번에 지정하는 오금과 신정4지구에서는 오금 1300가구, 신정 4 500가구 등 보금자리주택 1800호를 공급할 계획으로, 전체 보금자리주택의 75% 이상을 임대주택으로 공급하고, 분양주택도 소형 위주로 공급할 예정이다.

서울 오금 및 신정4지구의 토지이용계획, 주택 유형·호수 등을 내용으로 하는 지구계획은 관계기관 협의 및 통합심의 등을 거쳐 오는 9월 최종 확정된다.

소규모 지구는 도심내 또는 도심과 연접지역에서 기반시설이 잘 정비된 자투리 토지를 활용해 주택을 공급하기 위한 것으로 토지이용의 효율성이 극대화될 뿐만 아니라 규모가 작아 신속한 주택공급도 가능하다.

오금 및 신정4지구는 투기 세력의 엄정한 차단을 위해 올해 1월4일부터 보상투기방지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건축물 건축, 공작물 설치, 형질변경 등의 행위가 제한되고 있다.
주민공람과 동시에 항공사진 및 비디오촬영으로 현장자료를 이미 확보하고, 현장감시단 및 투기방지대책반 운영 등을 통해 보상투기 행위를 단속하고 있다.

주민공람공고일을 기준으로 주택특별공급 등 이주·생활대책을 마련해 공람공고일 이후 발생된 불법 시설물 등에 대해서는 철저히 보상대상에서 제외할 계획이다.

▲ 소규모 보금자리 지역 오금동 일대. (제공=국토해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