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융노조 "총파업, 밥그릇 챙기기가 아니다"

공유
0

금융노조 "총파업, 밥그릇 챙기기가 아니다"

[글로벌이코노믹=김재현기자] 금융노조가 결국 하투(夏鬪)를 결정했다.

최근 글로벌 경제 위기와 국내 가계부채 등 어려운 경제 속에 총파업을 강행하는 것을 두고 비난이 일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금융노조는 "투쟁은 우리의 밥그릇 챙기기가 아니다. 임금인상이 된다면 사회공헌 사업에 내놓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기도 했다. 왜곡된 보도로 우리를 호도를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번 총파업은 합법적인 것이다. 총파업 투쟁은 사회적 약자 보호 강화하고 금융산업을 세우기 위한 명분있는 투쟁이다. 금융노조 산하에는 연봉 2500만원 이하의 직원들과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장시간 노동에 대해 아무런 해법도 없는 상황에서 금융노조가 그들을 위해 싸우고 있는데, 금융노조가 어떻게 밥그릇을 챙기기라고 말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금융노조측은 오는 30일 총파업 이전 모든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정부와 금융업계측이 적극적인 테이블 협상에 나서기를 희망했다.

13일 오전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은 조합 사무실에서 쟁의행위 찬판투표 가결에 따른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30일 전국의 10만명의 금융노동자가 참여하는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지난 11일 총파업 쟁의행위 찬반 투표 결과, 총조합원수 9만3042명 중 8만388명이 투표를 해 7만3369명이 '찬성', 6479명이 '반대'표를 던져 91%의 찬성률을 기록했다.

김문호 금융노조 위원장은 "금융기관이 외국인 대주주를 위한 돈벌이에 급급해 서민과 중소기업이 직면한 고통을 외면하고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방치하는 것을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다"며 "금융노조는 올해 사회적 약자보호와 금융공공성 강화를 위해 사용자 측과 협상을 시작했지만 사측의 불성실한 교섭태도로 협상이 결렬됐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금융노조는 오는 26일 서울시 시청광장에서 총파업 진군대회를 진행한다. 이어 30일 총파업에 돌입한 후 정부와 사용자측이 적극적인 해결 의지가 없을 경우 8월13일 2차 총파업, 13일 이후 대투쟁을 예고했다.

금융노조측은 ▲20만 대학생 학자금 무이자 대출 지원 ▲노동시간 단축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 ▲2015년까지 비정규직 제도 폐지 ▲고령자 일자리 보장 및 직장내 양성평등 ▲우리금융 민영화 중단 ▲금융기관 낙하산 인사 등 불법 관치금융 중단 등을 요구했다.
김문호 금융노조 위원장은 "7% 임금인상이나 기득권을 챙기기 위한 투쟁을 전면에 내세운 적이 없다. 여론은 해마다 금융노조의 임금인상 요구율을 가지고 금융노조를 비난해왔을 뿐, 실제 타결율은 최근 3년간 동결·반납·삭감되거나 작년의 경우 물가인상률에도 크게 미치지 못하는 수준에 타결됐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산업의 공익성 확대와 우리사회가 안고 있는 비정규직 등이 사회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비난은 사측이 들어야 하는데 금융노동자가 대신 매를 맞는 것을 부당한 측면이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특히, 금융노조는 정권말 졸속적인 메가뱅크 시도를 중지하고 잘못된 농협의 MOU를 즉각 폐기할 것을 촉구했다.

박병권 KB국민은행 지부 위원장은 "최근 어윤대 회장이 우리은행 참여에 긍적적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언론 보도에 반대 의견을 전달하겠다. 85% 이상의 조직원들이 반대 의사를 전했으며 이번 쟁의 찬반투표에 91%의 찬성표를 던졌다. '물고기 한마리가 물을 흐리고 있다'고 정의하겠다.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는 의지를 사측에 전달하겠다"고 의지를 표명했다.

임혁 우리은행지부 위원장은 "메가뱅크에 대한 무리한 진행은 있을 수 없다. 향후 대선 후보들에게도 공개 질의서 보낼 것이다. 과연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우리금융의 졸속적 매각 추진된다면 대선에서 낙선운동을 펼치겠다. 2만5000만명의 우리은행 직원들과 함께 하겠다. 민영화 하지 않겠다가 아니라 금융의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해 좀 더 많은 국민들의 공감대 형성과 구성원들이 합리적인 방안을 찾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허권 NH농협금융지부 위원장은 "현재 50년만에 해체된 농협 신용분리를 잘못된 것이다. 11조원의 빚잔치로 해체된 졸속적인 신용분리로 300만 농민의 가슴을 아프게 했다. 이를 통해 여러 잘못된 문제들이 터지고 있다. 3월 시행된 조직개편, 수백억원의 부실채권 등이 그것이다. 300만 농민의 자율적 의지를 망가뜨리고 있다. 농협의 자율성은 보장되야 하고 침해는 당하지 말아야 한다. 법을 위반해서라도 농협을 장악 하는 것은 정부가 잘못을 회피하는 것이다. 잘못된 신경분리 책임을 즉각 인정하고 MOU를 폐기하라. 이로 인해 총파업의 배수진을 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