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자동차 급발진 조사결과 8월 공개

공유
0

자동차 급발진 조사결과 8월 공개

[글로벌이코노믹=조상은기자]7월 공개될 예정이던 자동차 급발진 조사결과가 8월로 연기됐다.

자동차 급발진 주장 사고의 원인분석을 위해 내․외부전문가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합동조사반을 운영하고 있는 국토해양부는 20일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된 6건의 급발진 주장사고에 대한 1차 조사결과를 올 8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5월에 구성돼 6월 초부터 활동을 시작한 합동조사반은 급발진 추정사고라고 언론에 보도됐던 지난 4월의 대구 와룡시장 그랜저 사고 등 6건의 사고에 대한 조사 결과를 7월 중 공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합동조사반이 현재까지 6건 중 3건에 대해 사고조사를 마쳤거나 조사결과를 확보했지만 나머지 3건의 경우 사고기록장치(EDR)가 장착되지 않은 등의 문제가 있어 아직 조사를 완료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사고조사를 마쳤거나 조사 결과가 확보된 3건에 대해 우선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사고 당사자들의 의사를 확인한 결과 2건은 사고당사자들이 사고기록장치(EDR) 분석 등 조사결과의 언론공개에 동의하지 않았고 나머지 1건도 사고당자사가 사고기록 분석방법의 신뢰성에 강하게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국토부는 법률검토 등을 거친 결과 당사자의 동의 없이 조사결과를 공개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조사결과의 공개동의를 얻지 못한 2건에 대해서는 이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또한 분석방법 및 장비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한 2건(조사 중인 1건 포함)에 대해 신뢰성 검증을 먼저 거친 후 다시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발표키로 했다.

8월중에 조사결과를 공개할 예정인 차량은 현대자동차 그랜저, 기아자동차 스포티지R 등 2건이고, 10월에 공개할 대상은 현대자동차 YF소나타 및 BMW 등 2건이다.
국토부는 조사의 신뢰성 및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고기록장치(EDR, Event Data Recorder)와 엔진제어장치(ECU, Engine Control Unit)의 추출 및 분석장비에 대한 신뢰성 검증의 전 과정을 언론에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기아자동차 스포티지R’은 오는 25일에 사고기록장치의 사고당시 기록내용 추출과정을 공개하고, 추출된 기록내용은 봉인하여 분석장비의 신뢰성을 검증을 거쳐 공개할 계획이다.

또한 ‘현대자동차 그랜저’는 27일에 엔진제어장치(ECU, Engine Control Unit)를 탈거해 정밀분석(X-ray 단층촬영)을 시행하고, 분석내용을 공인시험기관에 의뢰하여 검증절차를 거쳐 공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합동조사반은 4건의 사고차량에 대한 원인 조사가 끝나면 최근 합동조사반에 급발진 의심차량으로 추가 신고된 32건의 차량에 대하여도 조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급발진의 근본원인에 대한 공개실험을 올해 연말까지 완료하고 공개한다는 목표로 추진 중”이라며 “보다 철저한 원인규명을 위해 시기가 다소 늦어질 수도 있다”면서 국민들에게 이해를 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