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음란물 본 청소년 성추행·성폭행 충동 느껴

공유
0

음란물 본 청소년 성추행·성폭행 충동 느껴

행안부, '청소년 성인물이용 실태조사'


성인물 접한 후 일탈행동 보여


음란물을 접한 청소년 가운데 일부는 성추행이나 성폭행 등의 충동을 느낀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성범죄 예방을 위해서도 청소년의 음란물 차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5월 21일부터 31까지 전국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1만2251명(남 54.8%·여 46.2%)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성인물 이용 실태조사'에서 이 같이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성인물을 접한 후 일부 청소년들은 '변태적인 장면도 자연스럽게 여기게 되었다'(16.5%), '이성 친구가 성적 대상으로 보인다'(7.9%), '성추행․성폭행 충동을 느꼈다'(5.0%) 등의 일탈 현상을 보였다.



이러한 현상은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초등학생보다 중․고등학생이 성적 일탈행동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성인물 이용 후에는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음란채팅'(4.9%), '야한 문자·사진·동영상 전송'(4.7%), '몰카 촬영'(1.9%) 등 부적절한 행동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란채팅은 자칫 성매매로 이어질 위험이 있어 이에 대한 가정과 학교의 생활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청소년들은 주로 '호기심'(66.2%, 복수응답)이나 '재미'(53.5%, 복수응답)로 성인물을 처음 접했다고 응답했지만 성인물을 이용하고 난후 느낌에는 남녀 간에 큰 차이를 보였다.



여학생들은 주로 '성적 수치심'(38.5%)이나, '불쾌감․혐오감'(54.9%) 등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반면, 남학생들은 '성적 흥분'(35.0%), 본대로 따라하고 싶은 '모방심리'(18.5%)가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의 경우 중․고등학생으로 갈수록 성적 충동에 더 강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인물 이용이 성 충동이 강해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성인물의 유통수단으로 청소년들은 주로 '웹하드 및 P2P'(43.3%, 복수응답)를 통해 성인물을 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털․카페 등 인터넷서비스'(37.9%), '비디오/DVD'(33.9%) 등도 주요 접촉경로로 이용됐다.



또 다른 사람과 성인물을 공유하거나 전달하는 수단으로 '카카오톡 등 휴대전화'(48.8%), '웹하드 등 파일공유사이트'(45.7%), '인터넷게시'(19.1%), 'SNS'(17.2%)를 통해 타인에게 성인물을 전달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황서종 행안부 정보화기획관은 "새로운 인터넷 서비스와 스마트폰 이용이 늘어나면서 청소년들의 성인물 이용이 보편화되고 있고 일부는 성적 일탈행동 경험도 나타났다"며 "성인물의 폐해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적극적인 성인물 차단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노정용 기자/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