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올여름 폭염 '재앙수준'...정부대응은 미흡

공유
0

올여름 폭염 '재앙수준'...정부대응은 미흡

열사병 사망 6명 등 폭염피해 366명
한반도기온 향후 100년간 2.7도 가량 상승 예상

최근들어 기록적인 폭염이 전국을 강타하고 있는 가운데 산진국처럼 가장 무서운 기상재해인 폭염에 대한 관리체계를 법제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간기상서비스업체 케이웨더는 5일 "일본 등 기상선진국과 같은 체계적인 폭염관리체계에 대한 법제화가 시급하다"며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폭염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폭염에 대한 피해는 생각보다 적지 않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6월1일부터 지난달 30일까지 열사병 등으로 인한 폭염피해자는 사망 6명을 포함해 총 366명에 달했다.

최근 국립기상연구소가 발표한 자료에는 1901년에서 2008년까지 우리나라의 태풍, 대설, 폭염 등 모든 기상재해로 인한 연간 사망자수 1위는 폭염으로 돼 있다.

그러나 폭염의 심각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폭염대책은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폭염대응 기준은 폭염특보다. 기상청의 폭염특보는 낮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폭염주의보를 35도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폭염경보를 내리고 있다.

현재까지 발생한 366명의 폭염피해자 중 83%에 달하는 305명이 실외에서 피해를 입었다. 6명의 사망자 중 1명은 폭염특보가 아닐 때 사망했다.

또 기상연구소에서 발간한 한반도 기후변화 현재와 미래에 따르면 과거 약 100년간 한반도의 평균기온은 약 1.7도 증가했으며 향후 100년 간 지금보다 최소 2.7도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반도의 기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된다면 폭염의 발생빈도와 강도도 현재보다 더욱 증가하게 된다.

단순히 기온을 기준으로 발표되는 현재의 특보는 폭염에 대해 완벽하게 대응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와 가까운 지역에 위치한 일본은 사정이 다르다.

총무성 소방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1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폭염피해자는 총 2만 41명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사망자는 39명이었다.

매년 폭염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매우 큰 일본은 아직까지 폭염에 대한 위험인식이 부족한 우리나라와는 달리 폭염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대책을 세워놓고 있다.

일본은 1990년대 초반부터 폭염에 대비한 방안을 마련해 왔다. 먼저 폭염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지수인 WBGT(Wet Bulb Globe Temperature) 지수를 도입했다.

이 지수를 기본으로 폭염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WBGT는 미국에서 개발돼 현재 유럽, 일본 등에서 사용되고 있는 활동지수이다.

일본은 또 폭염의 정도를 정확히 측정하고 이를 DB(데이터베이스)화 할 수 있는 시스템과 제도를 체계적으로 마련했다.

폭염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10년전부터 전국 주요 5개 도시에 WBGT 관측장비를 설치해 네트워크로 연결, 측정자료를 바탕으로 정확한 WBGT 예보 알고리즘을 개발해 이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환경성과 총무성 등에서는 도시별 일사병 환자수와 사망자수를 제공함으로써 폭염의 위험성을 알리고 있다. 사업장에서는 폭염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휴대용 측정장비 구축이 의무화 돼 있다.

케이웨더 관계자는 "일본에 비해 우리나라의 폭염지수는 단순히 최고기온을 기초로 산정한 것이 대부분"이라며 "실제로 야외에서 일사병의 원인이 되는 강한 태양빛에 의한 영향이나 풍속, 습도 등을 고려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