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CJ의 기업문화(6회)-종합적인 평가와 발전방향

공유
0

CJ의 기업문화(6회)-종합적인 평가와 발전방향



CJ의 기업문화(6회)-종합적인 평가와 발전방향
사업·성과·조직은 중간 점수에 불과하고

비전과 시스템은 그보다 못한 낮은 점수


마케팅전략과 시장다변화 개선을 필요


인재중시철학은 바람직한 방향 자리매김


기업 목표 불분명, 사회적 책임활동 미흡


CJ는 삼성에서 분가하기는 했지만 나름대로 독특한 기업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실제 상당한 성과를 낸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지금까지 진단한 CJ의 기업문화를 5-DNA 10-Element 성쥐도, 위험의 관리전략, 혁신전략의 관점에서 정리해보도록 하자.




5-DNA 10-Element 성취도 분석





[그림 2-1]과 같이 CJ의 기업문화를 SWEAT Model의 5-DNA 10-Element의 관점에서 보면 사업(business), 성과(performance), 조직(organization) 부문에서는 중간 점수를, 비전(vision)과 시스템(system) 부문에서는 낮은 점수를 받았다. 사업은 제품(product) 구성은 훌륭하나 시장(market)에 대한 마케팅전략이나 시장다변화 등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봤다. 조직도 일(job)에 대한 정의가 없지만 사람(people)에 대한 투자의지, 인재중시 철학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비전과 시스템은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기업의 목표(goal)가 불분명하고, 사회적 책임(responsibility)에 대한 외부적 활동도 미진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비전은 취약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선진화된 경영기법(methodology)의 도입이나 자사의 실정에 적합한 기업도구의 최적화에 대한 노력은 하고 있지만 구축이나 운영(operation)수준은 낮다고 볼 수 있다. CJ의 해명을 그대로 믿는다고 해도 최근 터진 관세포탈사건은 후진적인 시스템에서만 가능한 일이다.



전체적으로 CJ도 SK와 마찬가지로 글로벌 기업 수준에는 미달하지만 국내 대기업의 평균 수준 정도로 기업문화 혁신점수를 줄 수 있다. 어떤 영역도 글로벌 기업 수준에 도달하지는 못했다는 점이 아쉽다. 구체적인 문제점과 개선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지표(indicator)로 구성된 도구로 개별 영역을 측정해야 한다. 하지만 이 칼럼이 전반적인 수준과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상세한 논의를 생략한다.



기업문화 위험의 관리전략







기업문화 위험의 관리는 개별 DNA의 유기적인 조화도, 기업경영전략상의 중요도에 따라 표시할 수 있다. [그림 2-2]에서 원의 크기는 기업이 개선의 필요성을 느껴야 하는 체감도를 의미한다. 기업문화관리 차원에서 보면 무시할 수 있는 위험은 성과뿐이고, 조직과 사업은 관리 가능한 위험에 포함된다. 비전과 시스템은 받아들이기 어려움 위험, 즉 개선이 시급한 DNA에 해당된다. 또한 조직, 사업, 성과보다는 비전과 시스템을 우선적으로 관리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CJ는 미래산업이라 불리는 유통과 엔터테인먼트 등 서비스사업으로 방향을 잡은 점, 다른 기업에 비해 기혼을 포함한 여성인력 활용정책, 외부 환경변화에 순응하면서 적정한 이익을 창출하는 것은 높게 평가할 수 있다. CJ 기업문화의 과제는 비전에서 기업의 정체성에 맞는 목표의 수립과 사회적 책임의 이행, 시스템에서 경영도구의 최적화 등을 꼽을 수 있다. 일반적인 개념의 시혜적 차원의 사회적 책임보다는 협력업체, 소비자에 대한 합리적인 대우를 고민해야 한다.


CJ가 채용하고 있는 혁신전략







독창적인 기업문화 혁신모델인 SWEAT Model로 분석하면 CJ의 기업혁신방법은 서비스기업이 채용하는 ‘역(逆) E-Type Model’을 채용하려고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도 진행 중이다. SK가 비전에서 사업, 성과로 이어지는 ‘S-Type Model’을 채택하는 것과 반대로 비전에서 조직, 성과로 향하는 전략을 선택하고 있다. 식품가공의 기존사업과 유통, 엔터테인먼트 등 새로운 주력사업이 어떤 자원보다 사람을 기반하고 있다는 점에서 적절한 선택이라고 본다.

CJ의 ‘역(逆) E-Type Model’은 경영진이 기업문화의 형성과 변화를 의도했다고 보기보다는 업(business)의 특성에 따라 자연스럽게 변이되는 과정을 거쳤다고 보는 것이 정확하다. 왜냐하면 현재까지 CJ의 기업문화를 보면 경영진이나 오너가 주도하고 있다는 징후를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강력한 리더십의 부재, 조직 내부의 권위체계나 일관된 경영전략의 미확립 때문이라고 본다.



여러 경로를 통해 CJ직원과 면담하고 사업적 체험을 한 결과 직원들은 아직도 도전과 창의의 내면적인 변화를 경험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단지 관리에 매몰되어 있는 삼성직원과는 달리 좀더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가지려고 노력한다는 것을 제외하면 여전히 관리문화에 기반하고 있다.



CJ의 직원을 다른 유통, 엔터테인먼트 경쟁기업과 비교해 보면 지식적인 측면이나 일에 대한 태도가 탁월하기보다는 비슷한 수준이다. CJ의 성과는 다분히 내부혁신과 역량강화보다는 외부적 환경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한 사업 때문이라고 봐야 한다. 기업문화 혁신이 완성된 형태가 아니고 진행 중이라는 점에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봐야 한다.



CJ가 글로벌 선도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SWEAT Model에서 제시하고 있는 완전한 형태의 ‘역 E-Type Model’의 기업문화로의 혁신이 필요하다. 사업혁신도 현재와 같은 정체성 없는 업종의 확장이 아니라 가치사슬(value chain)상의 새로운 프로세스(process)를 추가하는 전략을 선택하고, 이를 강화시킬 수 있는 시장다각화를 해야 한다. 그리고 위에서 제시한 과제이행과 보완에 역점을 둬야 한다. 현재 미완인 기업문화혁신의 결과에 따라 CJ의 미래가 달렸다고 본다. 앞으로 이재현 회장이 어떤 리더십을 발휘해 CJ를 이끌어 나갈지 주목해야 하는 이유이다.

/민진규 글로벌이코노믹 객원기자(국가정보전략연구소 소장)/stmin@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