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교과부, 27일~9월 중순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공유
0

교과부, 27일~9월 중순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교육적 기능 추가해 조사방법 신뢰도 높이겠다”


설문조사 내용‧방법 바꿨음에도 신뢰성에는 의문


[글로벌이코노믹=노정용기자] 교육과학기술부가 지난 2월 실시한 제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가 ‘부실투성이’라는 비난에 직면하자 제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교육적 기능을 추가하고 조사 방법도 신뢰도를 높이도록 개선한다.


교과부는 오는 27일부터 9월 중순까지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는 학교폭력 피해사례를 중심으로 질문했던 1차 조사 때 방식에서 벗어나 학교폭력 피해사례를 비롯해,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과 학교폭력 가해 사실도 함께 조사키로 했다.



이에 따라 친구에게 폭력을 행사한 사실이 있는지, 몇 차례나 친구를 괴롭혔는지 등을 추가로 질문할 계획이다.


조사 시기도 1차 조사 당시 방학을 이용했던 것에서 학기중(방학기간 일부 포함)으로 변경된다. 설문 문항도 초중고교 단일문항에서 초등과 중등, 고등 등 학교 급별로 나뉘어 실시한다.



이는 지난 1차 조사결과 초등학생의 경우 바지를 벗기거나 치마를 들추는 등 성과 관련된 폭력이 많았고 중학생은 폭력 서클을 통한 금품상납, 신체 폭행 등이 이뤄졌으며 고등학생은 선후배 간 군기잡기, 금품갈취가 많은 등 학교 급별로 유형이 다르고 상황이 달라 설문문항도 달리해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도 1차 실태조사에서 일괄 공개했던 것에서 오는 11월 각 학교별 정보공시 형태로 공개하는 방식으로 바뀐다.



이밖에도 학교폭력 설문조사에 앞서 학생들에게 학교폭력 개념을 설명해 주는 콘텐츠를 삽입하는 등 교육적 기능이 추가된다. 이는 학생들에게 학교폭력이 무엇인지 개념 설명을 명확하게 설명해 줘 학교폭력을 줄이자는 취지다.



또 조사방법도 기존의 우편조사 방식에서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으로 개선해 조사의 신뢰도와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1차 실태조사는 학생들이 설문지를 작성하면 이를 동봉해 보내는 우편조사 방법을 사용했다.



그러나 교과부가 설문조사 내용과 방식을 바꾸었음에도 불구하고 실효성이 있을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조사 대상인 학생이 진실을 밝히지 않을 경우 학교폭력 실태는 드러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