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부실대학 발표 앞두고 대학가 초긴장

공유
0

부실대학 발표 앞두고 대학가 초긴장

정부, 9월 4일 재정지원제한대학 명단 공개


수험생 '부실대학' 입학 취소 가능해 신입생 모집에 영향



[글로벌이코노믹=노정용기자] 교육과학기술부가 오는 9월 4일 재정지원제한대학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어서 대학가가 초긴장을 하고 있다. 재정지원제한대학 명단에 포함될 경우 ‘부실대학’으로 낙인 찍혀 신입생 모집에도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정부도 본격적인 수시모집 시즌에 맞춰 발표를 예고하고 있다.



10일 교과부에 따르면 오는 9월 4일 '2013학년도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명단을 발표한다.



교과부는 지난 2011년 9월 '2012학년도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명단을 발표, 대학가에 큰 파문을 일으켰다. 당시 전체 346개 대학(대학 200개교/전문대학 146개교) 중 43개교가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지정됐고 이들 대학 가운데 17개교는 학자금대출제한대학으로도 지정됐다. 또한 제한대학 선정은 전체 대학 평가 결과 하위 15% 내외에 해당되는 대학들이 대상이 됐으며 취업률, 재학생 충원율, 전임 교원 확보율 등이 평가 지표로 활용됐다.


'2013학년도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명단 발표를 앞두고 대학가에서는 치열한 물밑 경쟁을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즉 부실대학 선정 기준이 평가 결과 하위 그룹이란 점에서 지난해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 포함된 대학들은 평가지표 개선을 위해 전력을 다했다. 평가지표가 개선돼 하위권 그룹에서 벗어나면 부실대학 꼬리표 떼기에 성공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난해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 포함되지는 않았을지라도 평가지표 개선이 미흡한 대학들의 경우 하위권 그룹으로 추락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 대학 관계자는 "교과부가 하위 몇 %까지 그룹을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선정하다보니 다른 대학들의 평가지표 개선 실적이 중요하다"면서 "평가 지표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고 하지만 다른 대학들도 많은 노력을 한 것으로 안다. 현재로서는 평가 결과를 기다릴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과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수시모집에서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과 학자금대출제한대학에 지원했을 경우 수험생이 해당 대학 지원을 취소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