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그리스 연정, 재정감축안 합의 실패

공유
0

그리스 연정, 재정감축안 합의 실패

[글로벌이코노믹=숀맹기자] 그리스 연립정부는 9일(현지시간) 115억 유로 규모의 재정 감축안에 대해 합의를 시도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하고 오는 12일 다시 논의키로 했다.

이에 따라 그리스와 유럽연합(EU) 유럽중앙은행(ECB), 국제통화기금(IMF) 등 이른바 트로이카가 벌이는 구제금융 프로그램 조정 협상도 지연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신민당 소속인 안토니스 사마라스 총리와 연정 파트너인 사회당의 에반겔로스 베니젤로스 당수, 민주좌파당의 포티스 쿠벨리스 당수는 이날 합의를 시도했으나 연금과 임금 삭감 등에서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베니젤로스 당수는 기자회견에서 "전면적인 연금 삭감과 장애인 수당 삭감 등은 동의할 수 없는 조치"라면서 합의 불발 배경을 설명했다.

그리스 연정을 구성하는 3당의 당수는 그리스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열리는 유로존 재무장고나 희담을 2틀 앞둔 12일 다시 만나 논의키로 의견을 모았다.

그리스 정부는 재정 감축안 이행 약속을 트로이카에 제시해야 315억 유로 규모의 차기 집행분을 받아 채무불이행(디폴트) 사태를 피할 수 있다.

트로이카는 그리스 정부에 공기업 매각, 연금 등 각종 복지와 공무원 임금 삭감 등을 통해 2013~2014년 2년 간 모두 115억 유로 규모의 정부 지출을 줄여 재정적자 규모를 감축할 것을 요구해 왔다.

그러나 그리스 정부는 기나친 재정긴축은 경기침체를 더 심화시킬 것이라는 이유를 들어 감축 기간을 2년에서 4년으로 늘려줄 것을 트로이카에 요구하고 있다.
앞서 사마라스 총리는 이날 오전 그리스 북부 데살로니카에서 열린 국제무역박람회 개막연설에서 “유로존(유로화 사용17개국)이 추가 구제금융을 지원하면 그리스의 금융시장이 회복될 것”이라면서 조속한 구제금융 집행을 촉구했다.

한편,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오는 14일 키프로스 니코시아에서 비공식 회의를 열어 트로이카 실무진의 평가보고서를 토대로 그르시의 재정적자 감축 기간 연장과 구제금융 추가 집행분 지급 여부 등을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