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DI, 올해 경제성장률 2.5% 하향 조정

공유
0

KDI, 올해 경제성장률 2.5% 하향 조정

[글로벌이코노믹=김재현기자] 국내 국책연구기관은 한국개발연구원(KDI)가 올해 우리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5% 대폭 하향조정했다.이는 지난 5월20일 전망치인 3.6%보다 1.1%포인트 낮춘 수치다.

KDI의 이같은 전망은 전부가 발표한 하반기 전망인 3.3%보다 0.8%포인트나 낮은 예측이며 한국은행의 3.0%보다 0.5%포인트 낮다.
KDI가 17일 내놓은 'KDI 경제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내년도 성장전망치도 큰 폭으로 내려잡았다. 내년 우리나라 성장률은 당초 5월 정망치인 4.1%보다 0.7%포인트 낮은 3.4%로 내다봤다.

이같은 하향조정은 유로지역 재정위기 등 세계경제의 불확실성 증대가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힌다.

KDI는 "유로존 재정위기에 따른 유럽경제 침체 및 미국경제의 회복세 둔화와 더불어 신흥시장국의 성장세도 빠르게 둔화되고 있다"며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은 예상보다 크게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민간소비는 1.9%, 설비투자 2.9%, 상품수출 2.8% 증가세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내년에는 세계경제가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가면서 그 영향이 우리 경제에도 미칠 것으로 보여 '안정세'로 전환될 것으로 분석했다.

국제유가(두바디유 기준)는 세계경제 둔화에 따른 낮은 수요증가율과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리스크 감소 등 공릅측면에서의 우려 축소 등으로 하향 안정화될 것으로 KDI는 분석했다.
원화가치는 올해 말부터 완만한 상승세를 보여 2013년에는 5% 안팎의 상승세로 바라봤다.

이에 따라 내년 국내 민간소비가 3.4% 증가율로 살아나고 설비투자는 5.5%, 상품 수출은 8.5%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