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취약계층 가계부채 질 더 나빠졌다

공유
0

취약계층 가계부채 질 더 나빠졌다

[글로벌이코노믹=김재현기자]최근 가계부채 증가세가 한풀 꺽였지만 취약층의 가계부채의 질은 더 악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은행이 내놓은 '통화신용정책 보고서'를 보면, 최근 가계부채 문제는 일부 개선되고 있으나 부분적 취약성을 오히려 심화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올해 2분기 가계부채 총량 증가율은 전년대비 5.6%로 2009년 2분기 이후 가장 낮다.

그러나 주택시장, 내수 부진은 대내외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실질적인 개선으로 단정지을 수 없다. 이런 가운데 과다채무자, 다중채무자, 자영업자는 가계부채에 더욱 위험에 노출되어 갔다.

지난해 3월 기준으로 원리금 부담이 소득의 40%를 넘는 과다채무가구 비중은 9.9%로 전년 7.8%보다 늘었다.

3개 이상의 금융기관에서 빚을 진 다중채무자 비중도 2009년 17.1%에서 지난해 18.6%로 1.5%포인트 증가했다. 이에 저축은행 등 신용등급이 낮은 주 고객층을 대상으로한 비은행금융기관의 대출도 급증했다.

자영업자의 부채 수준도 위태롭다. 지난해 3월 기준 자영업자가 빌린 대출 중 48.8%를 과다채무자가 지고 있다.

한은은 "가계부채가 단기간에 대규모로 부실화할 가능성은 크지 않으나 유럽위기가 악화되거나 국내 경제 부진이 심화하면 취약부문이 가계부채의 부실화를 촉발할 소지가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한은은 7월6일 이후 이어진 장단기금리 역전 현상을 평가하면서 장기금리가 선진국 국채금리에 동조하며 하락하고 기준금리 인하 기대가 커져 금리 역전 현상이 생겼다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