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온라인 턴키심의, 모든 공공공사에 적용된다

공유
0

온라인 턴키심의, 모든 공공공사에 적용된다

[글로벌이코노믹=조상은기자]앞으로 온라인 턴키심의가 모든 공공공사에 적용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10일 지난 9월 한국전력기술(주) 신사옥 건립공사 기술제안입찰 심의에 시범 도입했던 ‘온라인 턴키 마당’을 이용한 온라인 심의 제도가 심의위원, 업체 및 발주청의 좋은 반응 속에 성공적으로 종료되됐다.
‘온라인 턴키 마당’은 그동안 심의위원과 업체들의 접촉을 전면 차단함에 따라 발생했던 업체들의 음성적 로비, 상호비방을 방지하고 심의위원의 정보 부족에 따른 부실 심의 등을 개선하기 위해 국토부가 시범 적용한 것이다.

향후 확대 적용이 예상돼 턴키 입찰을 준비 중인 건설업체들의 지대한 관심 속에 진행됐다.

이번 온라인 심의에서는 입찰업체들에게 각각 2차례의 업체간 제안서 비교설명 기회가 부여됐고 심의위원들과 업체들 간에는 총 30건의 질의․응답이 온라인으로 진행돼 종전보다 업체들의 설명기회가 대폭 확대됐다.

또한 심의 종료 후 3개 입찰참가자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한 결과 참여업체 모두 온라인 심의를 통해 설계 설명기회가 대폭 확대되고 공정성도 높아졌다며 만족을 표명했다.

심의위원들 역시 온라인 심의를 통해 때와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쉽게 설계 내용에 대한 검토가 가능했다며 온라인 심의 제도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와 관련 국토부 관계자는 “온라인 턴키 마당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이번 시범 운영과정에서 제기된 업체들의 확대의견을 반영하고 예상되는 불공정 요소를 제거하겠다”면서 “보다 편리하고 공정한 온라인 턴키 마당 운영시스템을 연내 구축해 내년부터 전국 모든 공공 발주기관의 활용을 권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