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제약업계, 리베이트 ‘광풍’에 전전긍긍

공유
0

제약업계, 리베이트 ‘광풍’에 전전긍긍

▲ 리베이트를 제공한 정황을 포착한 정부합동 리베이트 전담수사반이 최근 한 제약사에서 압수한 물품을 조사하기 위해 들고 나오고 있다.[글로벌이코노믹=이순용 기자] 최근 검찰이 국내 유수의 제약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하더니, 모 중소제약사는 의사에게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로 대표와 임직원이 구속되는 사상초유의 일이 벌어졌다.

정부는 앞으로도 7~8개 제약 업체를 더 조사할 방침이다. 이로 인해 제약업계는 리베이트 단속에 다음은 누가 걸려들 것인지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실정이 이렇다보니 제약업체들은 본연의 업무는 뒤로 미룬 채 정부의 향방에 대한 사태추이에만 몰두 하고 있는 모습이다.

정부 관계자는 현재 9개 정도의 제약사를 리베이트 조사 선상에 올려놓고 검찰의 의약품리베이트수사반, 공정거래위원회, 식약청 위해사범조사단 등 모든 리베이트 관련 수사기관을 동원해 조사를 하고 있다. 범위는 대형제약사는 물론 중소제약사들도 포함되어 있다.

정부 관계자는 “9곳 정도를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이 중 2곳은 조사 사실이 확인된 곳이며 식약청에서 조사가 시작된 건”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사안에 대해 해당 제약사도 모르는 경우가 많아 내사수준의 정보가 흘려진 것으로 보인다. 제약업계 관계자들은 이번 리베이트 수사가 정치적 의도에서 비롯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이같은 견해는 혁신형 제약기업 중 국내 최대의 제약업체를 전격 압수수색했다는 점과 상위 제약사들이 포함된 수사가 계속될 것이라는 소문 등을 고려한 사항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미 정부가 지난 6월 리베이트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하지 않았으냐”며 “발표 직후 각 기관들이 감시 강화체제에 돌입했다. 그 중 일부가 이번의 압수수색과 의사 및 제약업체 대표 구속으로 이어지는 것 아니겠는냐”고 말했다.
이같은 사태를 지켜보고 있는 제약업계는 정부의 제약산업 육성의지에 강한 의문을 제기한다. 혁신형 제약사를 육성하겠다고 발표해놓고 상위제약사들의 발목을 잡는 것은 산업을 육성하지 않겠다는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제약사의 한 관계자는 “리베이트 쌍벌제 시행(2010년11월18일) 이후 전방위적으로 이뤄졌어야 할 조사를 느슨하게 하다가, 갑자기 정권말기에 이르러서 상위사 위주로 뒤흔드는 것은 정치적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현정부의 정책은 예측 가능성이란 게 없어 어느 쪽에 키를 맞추어야 할지 짐작조차 할 수 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또 다른 제약업체 관계자는 “리베이트는 분명 근절돼야 할 악습이다. 그러나 지금처럼 무차별적으로 단속을 해대면 (리베이트에서) 자유로울 기업이 얼마나 되겠느냐”며 “정부가 일관성 있고 예측가능한 정책을 시행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또 다른 제약사 관계자는 “이왕에 조사를 시작했으니 조사를 철저히 해서 없앨 것은 없애고, 잊을 것은 잊고, 반성할 것은 반성을 해야 제약 산업이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 기반을 구축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소신을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