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부평역세권, 공공성 담보 중심상권으로 육성해야”

공유
0

“부평역세권, 공공성 담보 중심상권으로 육성해야”

[글로벌이코노믹=조상은기자]

부평역세권 활성화를 위해 공공성을 담보한 중심상권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주통합당 문병호 의원이 17일 개최한‘7호선 개통과 부평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이 같이 강조했다.

토론자들은 현행 부평역세권 지하도상가의 문제점으로 △공공이용 공간 부족 △휴게공간과 편의 공간 부족 △공공보행로 기능 부족 △다양하고 풍성한 문화아이템 부족 △편리성과 접근성이 확대된 공용 주차 공간 부족 등을 지적했다.

이와 관련 토론회 발제를 맡은 석종수 박사는“도시 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서도 보행자 중심의 열린 광장이 필요하다”면서 “상권육성의 토대는 문화와 정보교류, 친환경 자연녹지를 위주로 조성돼야 한다”며 지속가능한 상권 발전의 대안을 제시했다.

전국유통상인연합회 인태연 회장은 “부평역부터 지하상가 문화의 거리 부평종합시장을 하나의 상권으로 보는 총체적 관점이 필요하다”면서 “대기업과의 경쟁, 자체 마케팅, 정부의 지원 방안 등 다양한 형태의 시장 활성화 사업 등 어우러질 때 효과가 발휘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이를 위해 인 회장은 △현대화 공간개선 사업 △골목마다 자기색깔에 맞는 특화구역 구성 △지역차원에서의 경제선순환구조(지역화폐) 정착 등을 언급했다.

그는 “상인들은 생존권을 지켜내야 하는 당사자들이다”라며 “마을공동체의 지향점을 공감해 시장과 광장이 어우러질 수 있는 문화마켓을 함께 일궈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