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재인 "한·미 FTA, 재협상 최선 노력"

공유
0

문재인 "한·미 FTA, 재협상 최선 노력"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18일 한·미 FTA(자유무역협정)와 관련, "재협상을 통해 불이익을 바로잡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양재aT센터에서 열린 '위기의 먹거리 희망을 말하다' 토론회 축사를 통해 "한·미 FTA는 국회에서도 이미 재협상을 촉구를 결의했고, ISD(투자자·국가소송제) 등 독소조항에 대한 국민적 우려도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2008년 광우병 사태를 아직도 또렷이 기억하고 있다.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국민들의 갈망이 얼마나 높은지를 확인한 바 있다"며 "한·미 FTA로 인한 농업분야의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피해 보전대책을 마련하는 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후보는 또 농업 정책으로 ▲직불제 정비를 통한 '농가소득안전망' 구축 ▲농어민의 국민연금 임의가입 지원 확대 ▲고령농, 영세농에 대한 '사회안전망' 확충 ▲농업생산기반 재정비 등을 제시했다.

한편 이날 문 후보 측은 토론회가 열리기 전 "한·미 FTA는 반드시 재협상과 개방 제한을 이뤄내겠다"는 내용이 담긴 축사를 사전 배포했다가, "재협상을 통해 불이익을 바로 잡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표현으로 수정해 발언 수위를 조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