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류우익 통일 "NLL 이면합의 없다"

공유
0

류우익 통일 "NLL 이면합의 없다"

서해 해상경계선, 기존 불가침경계선 준수 합의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류우익 통일부 장관은 24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 의혹과 관련, "이면합의는 있지 않다"고 말했다.

류우익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통상위원회의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2007년 당시 양국 정상회담에서 이를 합의한 비밀녹취록이 있다는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의 주장에 대해 "녹취록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류 장관은 또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당시 북한 국방위원장이 단독 비밀회담을 가졌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소수 배석자가 있는 회담을 했다"며 "당시 (소수의 배석자와 함께 한 회담을) 남북에서 단독회담이라고 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노무현 대통령의 NLL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남과 북은 서해 해상경계선 문제에 대해서 '쌍방은 지금까지 관할해온 불가침경계선을 준수하기로 한다'고 합의했고 지금까지 당시 합의를 존중하고 있다"고 "정부는 일관된 입장을 지켜왔다"고 말했다.

그는 NLL을 '영토'로 봐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헌법이 규정한 영토의 개념으로 보면 영토의 경계라고 할 수 없다"면서도 "남북 간의 특수상황을 감안하면 그(영토)에 준하는 경계선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이에 대해 "류우익 장관은 보통 정상회담에서 이면합의가 있지 않다고 말한 것"이라며 "류 장관은 녹취록을 본 적도 없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