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李대통령 "어려울 때 `기업가 정신' 북돋워줘야"

공유
0

李대통령 "어려울 때 `기업가 정신' 북돋워줘야"

[글로벌이코노믹=주진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29일 "우리 경제는 일시적인 어려움은 있지만, 곧 회복될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런 때일수록 기업가 정신을 북돋워 줘야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KBS1 라디오와 교통방송ㆍ동영상사이트 유튜브 등으로 방송된 제101차 라디오연설에서 이같이 말하고 "기업인들도 도전적인 기업가 정신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투자를 촉진하고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정부ㆍ기업ㆍ국민 모두가 힘을 합해야 할 때"라며 "정부는 지난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때와 같이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대기업ㆍ중소기업을 독려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우리나라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이 된 것과 관련, "남북문제로 안보리가 열려도 우리는 늘 회의장 밖에서 이사국들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부탁을 해야 했다"면서 "정말 중요한 시기에 이사국이 됐다"고 힘줘 말했다.

녹색기후기금(GCF)의 송도 유치에 대해선 "이렇게 중요한 국제기구를 유치한 것은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아시아에서도 처음"이라며 "세계 언론들은 불리한 여건 속에서 대한민국이 유치에 성공한 것을 놀라운 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핵 안보정상회의, 세계원조개발총회처럼 국제적인 중요한 이를 다루는 회의를 개최했고, 녹색성장 정책을 꾸준히 추진해온 우리 노력에 대해 국제사회의 신뢰가 쌓인 결과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이 대통령은 "GCF 유치에 따른 유형ㆍ무형의 효과가 대단히 크다"면서 "올림픽이나 월드컵과 같이 한번 개최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항구적 기구로서 해가 갈수록 그 규모가 점점 커져서 국가 경제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글로벌 녹색성장기구(GGGI)의 국제기구 출범과 관련해서도 "이제는 우리가 만든 국제기구에 세계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이 함께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GCF가 자금을 지원하는 은행이라며 GGGI는 녹색전략과 기술을 종합 컨설팅하는 기구"라며 "GCF와 GGGI가 서로 상승효과를 가져와서 대한민국이 녹색성장의 거점국가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