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文 "난감...오해 풀어야" 단일화 협상 재개 촉구

공유
0

文 "난감...오해 풀어야" 단일화 협상 재개 촉구

[글로벌이코노믹=주진 기자]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14일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측이 야권 후보단일화 룰협상의 `당분간 중단 방침'을 밝힌데 대해 "만약 오해가 있었다면 오해를 풀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부산 서면 금강제화 앞 사거리에서 투표시간 연장 캠페인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상황을 잘 몰라서 말씀을 못 드리겠는데 난감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문 후보측 인사가 `안철수 양보론'을 거론했다는 언론 보도에 "누군가 공개적으로 뭐라 했을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거두절미 되거나 와전되지 않았겠나 싶다"며 "단일화 협의가 진행 중인데 안 후보측의 양보를 바란다든가 할 때가 아니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우리 캠프의 공식 입장도 아니고 그런 이야기를 들어본 일이 없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와의 `새정치공동선언' 발표가 지연되고 있는데 대해선 "문안은 다 합의가 된 상태로, 일정이 맞지 않아 발표를 못하고 있는 것"이라며 "(협상) 중단 때문에 선언도 좀 늦어지게 될지 모르겠는데, 오해를 풀 부분은 풀어나갈 것이고 이미 합의가 된 부분은 진도를 내자고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 측 우상호 공보단장은 오후 긴급 브리핑을 통해 안 후보 측에 즉각적인 협상 재개를 촉구했다.

우 단장은 브리핑에서 "문 후보 선대위는 문 후보의 특별지시에 따라 안 후보 및 안 후보 캠프를 자극하는 발언과 행동에 신중을 기해왔다"며 "캠프 차원에서 언론플레이를 하거나 안 후보측을 자극했다는 오해가 없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더욱더 주의를 기울여 사소한 오해도 없도록 더욱더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후보 단일화는 국가의 운명이 걸린 중대한 과제"라며 "협상은 중단없이 계속돼야 한다. 향후 양 캠프가 상대를 자극할 수 있는 언행에 신중을 기하자는 말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우 단장은 백원우 전 의원이 페이스북에 안 후보측 이태규 미래기획실장의 새누리당 전신 한나라당 전력 관련 글을 올린데 대해 안 후보측이 문제를 삼은 것과 관련, "(문제의 글을) 즉각 페이스북에서 삭제했고, 백 전 의원은 정무특보에서 물러났다"고 전했다.

그는 또 일부 언론의 `안철수 양보론' 보도와 관련, "캠프의 책임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은 그런 발언을 안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안 후보측이 의심하고 있는 분도 그런 발언을 한 적 없다고 부인한 만큼 확대해석을 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후보측이 물론 불편했겠지만 협상을 중단할 정도의 사안인지 걱정스럽다"며 "더욱 내부를 단속할 계획이다. 항의하는 것은 자유지만 협상까지 중단할 사안이냐. 즉각 재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