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모기지 세금 폭탄 ‘째깍째깍’

공유
0

미국 모기지 세금 폭탄 ‘째깍째깍’

[글로벌이코노믹=숀맹기자] 올해 말까지 모기지 부채 상각 법안이 연장되지 않을 경우 주택소유자들은 더 많은 세금을 내야 할 전망이다.

이 법인이 연장되지 않으면 주택 소유자들은 수천달러의 세금을 물게 된다.
2007년에 제정된 모기지 부채 상각 법안이 의회에서 올해 말까지 연장되지 않는다면 주택소유자들은 모기지 비율 그대로 세금을 내게 된다.

예를 들자면 15만 달러의 집을 대출로 구입해서 10만 달러에 경매된다면 5만 달러의 세금을 물어야 한다. 25%의 저소득 계층에게는 1만2500달러의 세금이 부과된다.

비슷한 액수의 세금이 단기 판매나 원금 삭감에 있어 수혜를 받은 액수만큼 적용된다.

현재까지 공화당과 민주당이 재정절벽을 피하려고 머리를 맞대지 않고 있으며 이 법안을 연장하는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

이렇게 되면 많은 모기지 대출을 받은 사람들이 피해를 받게 되며 매달 5만명 이상이 집을 경매당할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난 3년 동안 단기 판매 숫자는 지난 3년간 3배 증가하여 연간 50만 명으로 집계됐다.
미 의회가 다른 재정절벽 안건들을 해결한 후 이 법안에 대해 처리할 것으로 보이지만 그때는 주택시장이 충격을 받게 된다고 파이낸셜서비스의 이사인 엘리스 브룩스 퍼킨스가 밝혔다.

현재 미국의 주택가격은 아주 더딘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미 의회가 모기지 법안을 연장하지 않는다고 해서 대출받은 사람들 모두가 세금폭탄을 맞는것은 아니다.

만일 부채가 파산으로 면제된다면 세금을 면제 받는다. 자산보다 부채가 많게 되면 수혜를 받은 부채에 대한 세금은 부과되지 않게 된다.

캘리포니아주에서 일부 대출자들은 주정부가 저당 잡는 방법 때문에 세금을 물게 된다며 반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