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내년 경제성장 3% 전망…위기관리 진력

공유
0

정부, 내년 경제성장 3% 전망…위기관리 진력

안정적 정책 운용 방점, 내년 정책과제 새 대통령에 위임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정부는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0%로 낮추고 위기관리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정부는 특히 내년에 저성장이 고착되고 취약계층 중심의 고용이 나빠져 서민 생활난이 가중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경제정책을 ‘안정’에 방점을 두고 운용키로 했다.
정부는 27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2013년 경제정책방향'을 논의했다.

정부는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을 올해 2.1%, 내년 3.0%로 전망했다. 올해 3.3%, 내년 4.0% 성장을 제시한 당초 전망에서 각각 1.2%포인트, 1.0%포인트 낮춘 것이다.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나 국제통화기금(IMF), 한국은행 전망치보다 더 낮은 수치다.

정부는 주요 기관 가운데 가장 비관적인 전망을 내놨다. 그만큼 경제상황이 나빠질 위험이 커진 것으로 보인다.

OECD는 올해 2.2%, 내년 3.1%로 예측했으며 한국은행은 올해 2.4%, 내년 3.2%로 전망하고 있다. IMF 전망치도 올해 2.7%, 내년 3.6%로 정부보다 높다.

기획재정부 최상목 경제정책국장은 "내년 하반기 이후 점차 개선되겠지만 이를 본격적 회복세로 보기에는 여러 하방위험이 너무 크다"며 "3% 성장 전망은 잠재성장률보다 낮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내년 경상수지는 올해 전망치 420억달러 흑자보다 100억달러 이상 줄어든 300억달러 흑자에 머물 것으로 전망했다. 수출입 증가율은 각각 4.3%, 4.6%에 그칠 것으로 예측됐다.

고용률은 올해보다 0.1%포인트 높은 59.5%, 실업률은 0.1%포인트 낮은 3.2%로 예상했다. 취업자 수 증가 규모는 32만명으로 올해의 44만명보다 적을 것으로 전망했다.

소비자물가는 기저효과와 국제곡물가격 상승 등 영향으로 올해 2.2%보다 높은 2.7%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는 민간부문의 성장 모멘텀이 약화돼 저성장 경로가 고착화할 우려가 있으며, 저성장이 지속하면 청년층과 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고용악화가 나타나 서민생활의 어려움이 심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특히 글로벌 경제가 전반적 위기 상황에 직면해 우리 경제도 잠재 수준을 밑도는 성장을 이어갈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런 전망에 근거해 내년 경제정책을 안정적으로 운용해 위기상황에 대비하는 방향으로 잡았다.

정부는 특히 한국경제가 잠재 수준의 성장세를 회복할 수 있도록 재정 조기집행과 탄력적인 재정운용, 주택시장 정상화, 민간투자 활성화 여건 조성 등으로 경제활력을 높이기로 했다.

중앙과 지방 모두 내년 재정의 60%를 상반기에 집행하고, 경기 상황을 고려해 탄력적인 재정운용으로 재정의 경기보완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정부는 내년 2월 새 정부 출범을 고려해 새로운 정책과제는 제시하지 않았다. 따라서 실질적인 내년 경제정책 과제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논의를 거쳐 내년 3월 대통령 업무보고 형식으로 발표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