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동반위, 中企 적합업종 지정 1개월 연기

공유
0

동반위, 中企 적합업종 지정 1개월 연기

서비스업·제과업 등 토의 끝 내년으로 넘겨

[글로벌이코노믹=윤경숙기자]동반성장위원회는 서비스업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을 한 달 정도 연기한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관심이 쏠렸던 제과업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여부는 내년으로 넘어가게 됐다.
동반위는 이날 오전 팔래스호텔에서 제20차 위원회 회의를 열고 서비스업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등에 대해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유장희 위원장은 "서비스업 적합업종에 대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합의 조정에 시간이 좀 더 필요하고 일부 품목은 중소기업자 간 내부의견 조정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견해 등으로 인해 서둘러 심의해서 지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유 위원장은 제과업과 관련해 "유명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생계형 또는 대기업의 일부라고 봐야 할지 명확한 기준이 아직 없다"며 "특히 큰 상호를 지닌 기업이 중소 제과업을 도와주는 방안이 구체화하면 (대·중소기업 간) 합의점에 도달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좀 더 시간을 갖고 확실히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유 위원장은 제과업과 함께 중소기업 적합업종 신청이 들어온 요식업의 경우 50만여 개에 이르는 업체가 단일안을 내지 못해 지정 여부를 연기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적합업종(제조업 16개·서비스업 26개 품목) 지정과 더불어 MRO(소모성자재구매대행업) 가이드라인 이행 실태조사 결과와 내년도 위원회 추진방향이 논의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