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출입은행, ‘최우수 ECA․국제기구’에 선정

공유
0

수출입은행, ‘최우수 ECA․국제기구’에 선정

[글로벌이코노믹=이성호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 세계적인 금융전문지 ‘프로젝트 파이낸스 인터내셔널(이하 PFI)’이 발표한 ‘2012년 최우수 ECA․국제기구’에 수은이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이 상은 지난 2008년부터 PFI지가 한 해 동안 글로벌 프로젝트 파이낸스(이하 ‘PF’) 시장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인 공적수출신용기관(이하, ECA)이나 국제기구에게 수여하는 것으로, 올해는 한국의 수은과 무역보험공사가 공동 수상했다.
ECA로서는 지난해 일본국제협력은행(JBIC)의 수상에 이어 2번째다.

PFI誌에 따르면 한국 ECA들은 지난해 해외 대규모 사업에 60억달러 이상의 PF 금융을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 재정위기와 금융경색으로 선진국 ECA들과 국제금융기구들의 활동이 위축된 상황에서 한국의 ECA가 PF 지원을 크게 늘려 우리 기업의 수주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PFI誌는 “수은이 지난해 110억 달러에 달하는 대규모 외화자금을 국제금융시장에서 경쟁력 있게 조달함에 따라 글로벌 PF시장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한 “한국의 ECA는 PF 시장의 단순 참여자가 아니라, 복잡다기한 프로젝트의 금융구조를 직접 설계·자문을 제공하고 거액의 자금을 제공하는 등 명실상부한 글로벌 PF 시장의 강자로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했다.

수은은 본상 이외에도 수은이 지원한 4개 프로젝트가 ‘올해의 프로젝트상’을 수상했다.
이는 사업 규모나 금융지원 규모, 사업 추진 의의 그리고 PF 지원기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주어진다.

지난해 수은이 지원한 총 8개 프로젝트 중 호주 이치스 LNG 사업, 우즈베키스탄 수르길 가스전 개발사업, 이집트 ERC 정유사업, 터키 유라시아 해저터널 사업 등 4건이 ‘올해의 프로젝트상’ 명단에 올랐다.

수은은 지난 2000년 ‘필리핀 일리얀 화력발전사업’을 시작으로 총 46건, 175억달러의 PF 금융을 지원하면서 글로벌 PF 시장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했다.

수은 관계자는 “‘거액의 금융 지원은 물론 금융자문, 대규모 자금 주선 등 토탈 금융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대규모 해외 수주를 지속적으로 뒷받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