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사이버 애널리스트’ 주가조작 이대로 놔둘 것인가

공유
0

‘사이버 애널리스트’ 주가조작 이대로 놔둘 것인가

[글로벌이코노믹=윤지현기자]케이블 증권방송을 이용해 작전을 벌인 일명 ‘사이버 애널리스트’가 금융당국에 적발됐다.

증권선물선위원회는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2개 인터넷 증권방송 사이버애널리스트 등 5명에 대해 검찰 고발(3명) 및 검찰 통보(2명) 조치했다.
이들은 특정 주식을 미리 매수한 뒤 방송에서 그 종목을 추천하고 주가가 오르면 파는 방식으로 약 53억원의 부당 이득을 챙겼다.

이들은 옛날 장터에서 볼 수 있었던 ‘야바위꾼’들과 다를바가 없었다.

증권카페의 유료 회원들이 미리 매수한 종목을 일반인들에게 추천하고 회원들의 매수세가 유입돼 주가가 상승하면 물량을 처분했다.

지나간 공시도 대단한 종목인 것처럼 포장하고 인터넷상으로 미리 유포시켰던 허위사실도 재차 언급하면서 부풀렸다.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증권방송 출연자에 대해 공정성을 가진 전문가로 인식한다. 그들 배후에 작전세력이 있다고 생각했을 사람들은 거의 없었을 것이다.

작전세력에 의한 인위적인 시세조종은 사실 어제 오늘일이 아니다. 문제는 이들이 1,2억도 아닌 50억 넘게 챙길 동안 감독당국은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었느냐는 것이다.
사전적인 시장 감시 활동과 사후조치인 처벌 강화라는 양축의 시스템이 신속하고 완벽하게 돌아가지 않는다면 한국 주식시장이 공정성을 담보할 가능성은 극히 적어 보인다.

지난해 7월 한국거래소의 주최로 열린 ‘사이버 공간을 이용한 불공정거래 규제 대응과제 토론회’에 참여한 패널들은 자격과 능력도 불투명한 ‘사이버 애널리스트’에 대해 관리감독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구속 등 법적조치 뿐만 아니라 부당이익보다 높은 벌금으로 강력하게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였다.

이같은 여론에도 불구하고 SNS등을 통해 이뤄지고 있는 이들의 영향력은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건전한 투자 문화를 형성하는 일과 제도를 정착시키는 일은 일반 투자자들의 신고로써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오직 정부와 금융당국만이 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훨씬 강력하고 실효성 있는 제재를 가하지 않는다면 사이버 애널리스트로 인한 피해는 지속될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