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朴 "北 도발시 국제사회와 단호히 대처"

공유
0

朴 "北 도발시 국제사회와 단호히 대처"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1일 북한의 3차 핵실험 징후와 관련해 "북핵은 용납할 수 없으며 만일 추가도발이 있다면 국제사회와 함께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당선인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집무실에서 에드 로이스 하원 외무위원장과 엘리엇 엥겔·번 뷰캐넌·톰 마리노·매르새몬 의원 등 미국 의회 대표단을 접견한 자리에서 "국제사회가 북한이 추가도발을 하지 못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박선규 당선인 대변인이 전했다.
그는 "북한은 전세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두 차례에 걸쳐 미사일을 발사했다"며 "이번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안 채택 후 움직임을 보면 추가 도발을 하지 않을까 많이 걱정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올해로 60주년을 맞는 한미동맹과 관련해서는 "평화와 번영을 위한 토대중 하나가 굳건한 한미동맹이었다"며 "경제발전과 자유는 양국이 어려움에 대한 도전정신으로 힘을 합해 같이 이뤄낸 결과"라고 평가했다.

박 당선인은 양국간 현안에 대한 미 의회측의 관심도 당부했다.

그는 "새 정부 들어 첫 단추를 꿰어야 할 현안이 한미원자력협정이 될 것 같다"며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협정이 개정되도록 로이스 위원장을 비롯해 미 의회에 있는 분들이 관심을 갖고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전문직 비자쿼터 적용 법안도 관심을 가져달라"며 "우수 인력이 안정적으로 미국에 공급될 수 있고 이를 통해 미국경제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회동 전 모두발언에서는 북한 주민의 인권 문제와 관련한 노력을 강조했다.
박 당선인은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며 "우리가 통일을 위해 노력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한반도 전체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자유와 인권을 더욱 확장하는데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군포로의 조기송환을 위해 노력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남북대화에 있어 우선순위의 하나로서 조기송환 문제를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당선인은 로이스 위원장이 미 의회에서 북한아동인권법을 발의해 통과시킨데 대해 "북한 인권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갖고 법안까지 발의해 감사드린다"며 고마움을 표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로이스 위원장은 "최근 북한의 도발징후가 있기 때문에 특별히 안보차원의 논의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오는 2일 천안함 폭침 현장을 방문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이어 "한국이 처한 안보현실과 도전과제를 직접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한반도의 긴장을 낮추고 평화와 안정을 추구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생각하고 논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당선인이 언급한 양국간 현안에 대해서는 "한미원자력협정은 새로운 각도에서 다시 검토하고 전문직 비자쿼터 적용 부분은 미국 입국 비자의 자유화를 확대한다는 차원에서 협력하고 지원하는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또 로이스 위원장은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한국전쟁으로 분단의 아픔을 겪고 있는 이산가족을 생각해야 한다. 이 분들이 다시 상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고 아직 북한에 있는 국군 포로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싶다"고도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 주민을 돕기 위한 노력들을 함께 하고 싶다"며 "이같은 관계를 통해 한국과 더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게 소망"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