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 FPSO에 후판 전량 단독공급

공유
0

포스코, FPSO에 후판 전량 단독공급

[글로벌이코노믹=이진우기자] 포스코가 세계 철강업계중 최초로 원유시추 생산저장 시설에 사용되는 후판 전량을 단독 공급했다.

포스코는 대우조선해양이 건조중인 원유시추 및 생산저장 시설인 '부유식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FPSO)'에 사용되는 에너지강재의 95% 이상을 차지하는 후판 11종 8만8000t 전량을 단독 공급했다고 17일 밝혔다.
에너지강재는 석유, 가스 등의 에너지원을 개발·수송·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강재다. 고강도이면서 심해, 극지 등의 열악한 환경도 견뎌낸다.

포스코가 단독 공급에 성공한 'CLOV프로젝트'는 대우조선해양이 2010년 글로벌 메이저 석유화학회사인 토탈(TOTAL)사로부터 수주한 길이 305m, 폭 61m, 자체무게 11만t의 초대형 해양플랜트다. 건조기간 3년, 강재 공급 기간만 1년 이상 소요된다.

이는 하루 16만 배럴의 원유와 650만㎥의 천연가스를 생산하고 180만 배럴에 달하는 원유를 저장 및 정유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다.

이번 프로젝트 후판 일괄공급에 대해 해양플랜트 분야의 권위지인 미국 오프쇼어(Offshore)지에서도 "단일제철소에서 후판을 전량 공급한 것은 세계 최초로 매우 드문 사례"라고 보도했다.

한편 포스코는 에너지강재를 향후 철강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제품으로 판단하고 2000년부터 연구개발 투자를 강화해 23종의 강종을 개발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최근 철강산업은 세계경제의 불황으로 자동차, 조선, 건설 등 수요산업의 성장이 둔화되면서 공급과잉 구조로 돌아섰고 원료가격 인상까지 겹치며 수익성이 점점 악화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포스코는 한발 앞서 기술력 및 철강사에 대한 신뢰가 중요한 경쟁요소인 에너지 강재분야를 집중 육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포스코건설, 대우인터내셔널, 성진지오텍 등 포스코패밀리사의 에너지플랜트 수주와 동시에 강재를 공급할 수 있도록 60여종의 에너지강재 개발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또 2020년까지 전세계 에너지강재 시장에서 10% 이상 점유를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