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朴정부 안보·경호라인, 육사출신·예비역 대장 대거 중용

공유
0

朴정부 안보·경호라인, 육사출신·예비역 대장 대거 중용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남재준 전 육군참모총장이 국가정보원장에 내정되면서 박근혜 정부 안보·경호라인에 육사 출신 예비역 대장이 대거 중용됐다.

초대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 오른 육사 27기 김장수 전 국방장관을 필두로 장관급으로 격상된 경호실장에는 육사 28기 박흥렬 전 육군참모총장이 임명됐다. 또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육사 28기 김병관 전 연합사부사령관이 국방부 장관 후보에 지명돼 인사청문회를 기다리고 있다.
이번에 국정원장에 내정된 남재준 전 육참총장은 이들 중 가장 선배인 육사 25기다. 육사 출신 예비역 대장 4명이 새 정부 안보·경호라인을 책임지게 된 것이다.

이들은 육사 출신 선후배 또는 동기로서 인연을 맺어왔다. 김장수 실장이 육군참모총장과 국방장관 재직시절, 박흥렬 실장은 각각 참모차장과 육군참모총장으로 보좌했다.

박 실장과 김병관 후보자는 육사 동기다. 남재준 후보자는 김 실장과 박 대통령의 인연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듯 육사와 예비역 대장 출신이라는 공통된 전문성과 경륜에 서로간 특수관계에서 파생되는 안정적인 협력 관계를 고려한 인사라는 분석이다.

북한의 핵실험 이후 안보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박 대통령 역시 안보를 국민행복의 선행조건으로 삼고 있는 만큼 관계부처 간 불협화음은 국정운영에 독이 될 수 있다는 판단인 것으로 풀이된다.

또 박 대통령이 어린 시절부터 갖고 있던 육사 출신에 대한 좋은 기억도 한 몫 했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을 비롯한 수많은 육사 출신들을 봐오면서 이들의 국가관과 희생정신을 높이 평가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군 출신 특히 육사 출신 인사 중용에 대한 우려의 시선도 있다. 역대 30명의 국정원장 가운데 군 출신이 절반을 넘을 정도로 군 출신이 상당히 중용됐지만 이는 군사정권 시절이 대부분이었다.

2000년대 들어 국정원장에 오른 6명 모두 군과는 거리가 있었다. 남재준 내정자가 국정원장에 임명되면 김대중 정부 시절 임동원 원장 이후 12년 만에 군 출신 인사가 기용되는 셈이다.

국정 운영에 있어 국민과의 소통이 강조되고 국정원 내부 개혁이 시급한 상황에서 군 특유의 폐쇄적인 문화와 권위주의적 사고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