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대통령 정부조직법 '물꼬 틀까'

공유
0

박대통령 정부조직법 '물꼬 틀까'

3일 여야지도부 청와대 초청 '원안처리' 협조 직접 요청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 박근혜 대통령이 3일 여야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신속한 처리를 당부할 예정이어서 난항을 겪고 있는 여야 협상에 물꼬가 트일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은 2일 브리핑에서 “내일(3일) 오후 2시 청와대로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와 이한구 원내대표,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대위원장과 박기춘 원내대표를 초청해 정부조직법 개편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이 취임 일주일 만에 이례적으로 야당인 민주통합당을 포함한 여야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한 것은 새 정부의 원활한 국정운영과 이를 위한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에 정치권의 협조가 절박하기 때문이다.

이미 2월 임시국회 종료시한(5일)이 이틀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박 대통령은 여야 지도부 청와대 회동에서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취지와 목적을 소상히 설명하고 새 정부의 차질없는 국정과제 수행을 위해 정부조직법안을 원안대로 처리해 줄 것을 부탁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민주통합당이 정부조직법 개편안 협상과 관련, 박 대통령이 협상 전권을 주지 않아 여당인 새누리당이 청와대 눈치를 살피고 있다며 공격한 것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도 해석된다.

앞서 박 대통령은 전날인 1일 3·1절 기념식이 열린 세종문화회관 VIP실에서 강창희 국회의장,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 민주당 문희상 비대위원장과 환담하면서 정부조직법안 처리에 협조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한편 여야는 1일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 지연의 핵심 원인인 미래창조과학부의 방송·통신 정책 통합 관할 당위성을 놓고 서로 설전을 벌이며 기싸움을 이어갔다.

새누리당은 “방송과 통신 정책의 통합은 융합시대의 대세이며, 우리 당의 안은 야당에 최대한 양보한 최종안”이라고 배수진을 친 뒤 “야당은 새정부 발목잡기를 중단하라”고 힐난했다.
반면에 민주통합당은 “(미래창조과학부를) 행정안전부의 정보, 지식경제부의 소프트웨어, 문화부의 게임산업 등을 모으지 못한 채 ‘절름발이 ICT 부서’로 만들어 놓았다”고 비난하며 1일 박 대통령이 정부조직 개편안을 2월 임시국회 회기내에 처리해 달라는 호소에도 “민주당은 이미 99.9% 양보했다. 일점일획도 고치지 않고 원안을 사수하는 박근혜 대통령의 ‘가이드라인 정치’ 때문에 국회 협상이 공전된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