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임시국회 마지막날…식물정부 지속되나

공유
0

임시국회 마지막날…식물정부 지속되나

정부조직법에 속 타는 朴대통령 "오늘은 꼭…"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 박근혜 대통령은 임시국회 회기 마지막 날인 5일 공식일정을 갖지 않고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처리를 주시할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금은 정부조직법 처리가 가장 다급한 문제이기 때문에 수석들과 함께 협상 추이를 지켜볼 것"이라고 전했다.
박 대통령은 전날 대국민 담화에서 정부조직법 개정 지연으로 인한 국정 차질과 관련해 "국회는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고 대통령의 책임과 의무도 국민의 안위를 위하는 것인데 심려를 끼쳐드려서 대단히 송구스럽다"고 국민들에게 사과했다.

또 "새 정부 출범 일주일이 되도록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해 국정에 심각한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헌정 사상 초유의 일"이라며 야당에 대승적 결단을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이같은 담화내용을 토대로 일단 정치권의 협상여부를 주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민주통합당은 박 대통령의 대국민담화에 대해 오만·불통·독단정치의 일방통행이라고 비판하면서 "국회 입법권을 존중하고 원안고수 억지를 버리고 여야 합의안을 받아들이겠다 선언하라"고 요구하고 있어 이날 예정된 국회 본회에서의 정부조직개정안의 처리 여부를 가늠키 어려운 상황이다.

아직까지는 다음번 임시국회 개최 시기를 예상하기 힘든 만큼 이날까지 정부조직법이 처리되지 않으면 상당기간 국정공백이 빚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박 대통령은 여야의 협상 경과를 수시로 보고 받고 본회의 처리 여부를 지켜보면서 향후 대책을 숙의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