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동부LED, 오스람과 LED 특허사용 계약 체결

공유
0

동부LED, 오스람과 LED 특허사용 계약 체결

오스람 LED 핵심기술특허 95건 사용권 취득

[글로벌이코노믹=노진우기자] 동부LED(대표 이재형)는 5일 독일 오스람과 LED 특허사용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계약을 체결한 특허는 오스람이 보유하고 있는 백색변환(화이트컨버전) 관련 특허로 총 95건이다. LED 조명의 청색광을 백색광으로 바꿔주는 핵심기술 특허로, 미국, 일본, 유럽, 중국을 포함한 전 세계를 범위로 한다.
▲세계LED조명시장이미지 확대보기
▲세계LED조명시장
그 동안 LED 업계는 관행적으로 오스람의 기술을 범용기술로 사용해 왔다. 그러나 최근 주요 LED 업체를 중심으로 오스람과의 기술분쟁이 생기고 있기 때문에, LED 패키징 및 모듈을 원하는 고객들이 오스람과의 특허 문제 해결을 선결조건으로 원하는 경우가 많았다.

동부LED는 이번에 오스람과 특허 사용계약을 체결함으로써 고객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LED 패키징 및 모듈을 공급할 수 있게 돼 매출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동부LED는 샤프, 히타치, 파나소닉, GE 등 일본과 미주지역의 글로벌 LED 조명기업들이 오래 전부터 오스람 특허를 요청해 오고 있어, 이번 특허계약이 세계 LED 조명시장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는 일본 ∙ 미주지역 영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계약으로 동부LED는 국내에서는 서울반도체, 루멘스, 삼성전자, LG이노텍에 이어 5번째로 오스람과 LED 특허계약을 체결한 업체가 됐다.

동부LED는 2011년 7월 동부그룹이 알티반도체를 인수해 사명을 바꾼 회사로, 주로 LCD 백라이트유닛(BLU)과 조명용 LED 패키지를 생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