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朴대통령 "유독성 화학물질 사고 근본대책 수립하라"

공유
0

朴대통령 "유독성 화학물질 사고 근본대책 수립하라"

유정복 내정자에 염소누출·진도 선박사고 현장 방문 지시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유독성 화학물질 사고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수립을 지시하고 구미의 염소가스 누출사고 현장과 진도 선박 전복사고 현장을 방문하도록 지시하는 등 '민생 챙기기'에 나섰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 내정자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염소 가스 누출 사고 현장과 선박 전복사고 현장을 직접 가서 재발방지 대책을 보고하라고 지시했다고 김행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박 대통령은 또 유독성 화학물질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 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시하고 원인을 파악해 근본적인 예방 대책을 수립함으로써 국민생명과 안전보호에 최선을 다할 것을 유 장관에게 당부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조직법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한 상태여서 국민 안전과 관련된 행정이 소홀해질 수 있는 만큼, 유 내정자가 다른 부처 장관 몫까지 모두 챙겨 직무수행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아울러 당부했다.

이에 따라 유 내정자는 박 대통령과 통화한 직후 서울에서 출발, 이날 오후 2시 구미 사고현장에 도착해 사고 현황을 보고받았다. 유 내정자는 진도 선박 사고 현장은 7일 방문할 예정이다.

김 대변인은 "박 대통령은 지난 4일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해빙기 안전사고, 특히 개학에 따른 학생 안전사고를 각별히 챙기라고 지시한 바 있다"면서 "어제 이정현 정무수석은 14개 안전부처 관계자로부터 안전과 관련된 보고를 직접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유 내정자에게 안전 관련 업무를 총괄하도록 지시한데 대해 "안전과 관련된 업무는 여러 부처에 산재해 있다"면서 "정부조직법이 통과되지 못해 전 부처에 산재해 있는 안전 관련 대책을 종합적으로 만들 수 없는 상황에 대해 (박 대통령이) 많이 안타까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의 '민생 챙기기' 지시는 정부조직법 개편안 처리 지연에 따른 국정 공백에 대해 정치권 일각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는 점을 감안한 조처라는 시각이 없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