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TX해양 위기에 부산 조선기자재업계 자금난

공유
0

STX해양 위기에 부산 조선기자재업계 자금난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이뉴스팀]STX조선해양이 유동성 위기로 채권단 자율협약을 신청한 가운데 STX조선해양의 하청업체들이 몰려 있는 부산지역 조선기자재업계가 2차 피해 우려로 위기감을 높이고 있다.

5일 부산조선기자재협동조합에 따르면 STX조선해양의 부산지역 협력업체는 모두 76곳으로 이들 업체 상당수가 대금을 제때 받지 못해 유동성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STX조선해양은 지난 5년간 조선·해운업계의 불황으로 재무구조가 악화되면서 지난해 말 기준 단기차입금이 1조1천236억원으로 늘었고 다음달부터 9천900여억원 규모의 공·사모채 만기가 돌아오는 등 유동성 위기에 처해 채권단 자율협약을 신청했다.

채권단 자율협약이 시행되면 주채권 금융사 주도로 유동화 채권과 기존 대출의 만기가 1년까지 연장돼 협력업체들이 연쇄적으로 대금을 지급받지 못하게 될 우려가 높다.

부산 강서구 송정동의 선박용 설비 제조업체 A사의 경우 현재까지 STX조선해양으로부터 받지 못한 대금이 4억원에 달한다.

최근 지속된 수주부진으로 자금사정이 어려운 이 업체는 이번 사태로 대금지급이 지연될 경우 유동성 위기에 처하게 된다.

부산 영도구 남항동의 선박 장비업체 B사는 지난주까지 STX조선해양과 기업간거래(B2B)에서 2억원의 대금을 결제받기로 했으나 현재까지 대금을 받지 못해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STX조선해양측은 조만간 대금결제가 가능하다고 답하고 있으나 이번 채권단 자율협약 신청을 계기로 대금지급이 더욱 늦어질 가능성이 높다.
부산 강서구 송정동의 선박용 가구 제조업체 C사도 STX조선해양 협력업체로 대금지급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C사는 이번 사태가 조속히 해결되지 못할 경우 자금난이 심화되면서 회사 전체 유동성에도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부산상공회의소의 한 관계자는 "지역 조선기자재업체의 경우 업체별로 최소 수천만원에서 수십억원 이상의 거래대금을 제때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특히 2차, 3차 협력업체까지 감안할 경우 부산지역에서만 수백 곳의 조선 관련 업체에 피해가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