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진흥원, SK텔레콤과 '메디폰사업' MOU

공유
0

진흥원, SK텔레콤과 '메디폰사업' MOU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지난10일서울코엑스에서SK텔레콤과외국인환자를대상으로스마트폰을제공(대여)하는'MEDICALKOREAPHONE(메디폰)사업'활성화를위한업무협약식을체결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지난10일서울코엑스에서SK텔레콤과외국인환자를대상으로스마트폰을제공(대여)하는'MEDICALKOREAPHONE(메디폰)사업'활성화를위한업무협약식을체결했다.
[글로벌이코노믹=강은희 기자] 앞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환자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의료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관광과 쇼핑 안내까지 더욱 편리하게 한국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고경화, 이하 진흥원)은 지난 10일 서울 코엑스에서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하성민, 이하 SKT)과 외국인환자를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제공(대여)하는 MEDICAL KOREA PHONE(이하, 메디폰)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Medical Korea Phone은 외국인환자(보호자)를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제공(대여)하는 사업이다.

국내 외국인환자유치 등록 의료기관 정보, 의료통역, 관광, 쇼핑, 맛집 등의 어플리케이션을 기본 탑재했고 의료분쟁이나 응급상황 발생 시 연락할 수 있는 단축번호를 저장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SK텔레콤은 세계 최고 수준의 모바일 기술을 기반으로 외국인환자들에게 보다 편리한 통신환경을 제공하고 외국인환자는 국내에 체류하는 동안 국내 우수한 스마트폰과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전화나 SNS, 데이터 등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무엇보다 메디폰은 언제 어디서나 본인이 소유한 스마트폰을 이용해 본국과의 전화통화나 SNS등을 자유롭게 이용함으로써 타국에서의 치료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다. 또 경증환자나 환자 보호자는 치료기간 외에 관광이나 쇼핑 이용에 관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국내 소비 촉진과 한국의료 이용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진흥원의 설명이다.

이번 메디폰 사업은 세계적인 기술의 국내 스마트폰과 통신기술을 외국인환자와 보호자에게 직접 체험하게 함으로써 세계시장에 선진화된 통신기술과 한국의료 서비스의 우수성을 홍보해 향후 한국의료 이용을 촉진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2012년 이후 환자송출계약 체결 등으로 중동환자들의 한국의료이용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은 구매력이 높고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기 때문에 메디폰 체험으로 향후 국내 스마트폰 구매 잠재고객 으로 창출할 수 있다는 기대 또한 크다.
진흥원 고경화 원장은 “메디폰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로 한국의료 서비스의 세계적 위상이 더욱 높아지길 기대한다”며 “의료에 IT를 결합하여 메디폰이 탄생했듯이 진흥원은 앞으로도 보건산업을 기반으로 한 융복합산업 트랜드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메디폰 사업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과 유치업체를 대상으로 간단한 교육을 실시한 뒤, 5월 경 외국인환자(보호자)를 대상으로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외국인환자의 수요가 있을 경우 외국인환자유치 등록기관이면 누구나 진흥원을 통해 메디폰 서비스 제공 기관으로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