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미 "北 올바른 선택시 9·19성명 공약 이행준비"

공유
0

한미 "北 올바른 선택시 9·19성명 공약 이행준비"

[글로벌이코노믹=정치팀] 한미 양국은 12일 "우리는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계속 독려할 것"이라면서 "북한이 이런 선택을 한다면 우리는 2005년 6자회담 9·19 공동성명에 따른 공약을 이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양국은 이날 서울에서 열린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간 회담 뒤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북한은 국제 의무를 준수하는 의미 있는 조치를 취함으로써 그 진정성을 입증해야 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한미 양국이 '9·19 공동성명 이행 준비'를 언급한 것은 북한의 행동에 따라 상응하는 포괄적인 대북지원 내용이 포함된 합의 사항을 준수할 자세가 돼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양국은 이날 성명에서 "우리는 북한이 국제 의무와 약속을 지켜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더욱 고립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해 6자회담 참가국 및 국제사회와 계속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 "북한의 위험한 핵·미사일 프로그램이 주변국들뿐만 아니라 북한 주민들까지도 위협하고 있다는 점에서 북한의 비핵화가 중요하다는데 견해를 같이한다"고 덧붙였다.

성명은 "미국은 경계를 늦추지 않고 한국의 곁에 있으며, 미국 자신과 동맹국들을 방어하고 보호할 준비 태세와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서 "한미 양국은 우리의 안보를 강화하기 위해 신중한 군사 및 외교 조치들을 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한국과 미국은 평화로운 비핵화라는 목표를 지속 유지할 것"이라면서 "이런 맥락에서 미국은 박근혜 대통령이 제시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한미간 60년의 동맹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안보와 안정에 필수적"이라면서 "미국은 최근 북한의 용납할 수 없는 도발에 직면하여 대한민국에 대한 방위공약을 재확인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