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연내 기준금리 인하 물건너가나

공유
0

연내 기준금리 인하 물건너가나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한은 금통위)가 당ㆍ정ㆍ청의 거센 압박을 무릅쓰고 전날 기준금리 동결을 밀어붙이자 이제 시장에선 상반기 또는 연내 추가 금리인하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올해 들어 어느 때보다 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았던 시점에 한은이 동결이라는 `과감한 결정'을 내렸기 때문이다.
한은 금통위는 매달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상반기 중에는 5월9일과 6월13일 두 차례 회의가 남아 있다. 하반기에 예정된 6차례를 합치면 앞으로 연내에 8번 더 기준금리를 놓고 고민하게 된다.

전문가들은 무엇보다도 경기상황에 대한 한은의 인식이 변화하지 않는 한 당분간 금리인하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은은 전날 금통위 회의에서 최근 경기 흐름이 미약하지만 여전히 회복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결론짓고 기준금리를 6개월째 연 2.75%로 동결했다.

김중수 총재는 금통위를 마친 뒤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현 통화정책에 대해 "현재의 통화기조는 매우 완화적"이라고 평가했다. 시중에 돈이 충분히 풀려 있다는 것이다.

또 현재 경기 흐름에 대해 "경제가 지금 터닝포인트에서 변곡점이 위로 올라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 마디로 저점을 통과해 회복중이라는 것이다.

김 총재는 올해 경제성장 전망치를 당초보다 0.2% 포인트 내린 2.6%로 전망하면서도 "상반기에는 전분기 대비 0.8%, 하반기는 전분기 대비 1% 정도씩 성장할 것"이라며 낙관적으로 내다봤다.
물가상승률에 대해서도 김 총재는 연평균 전망치를 당초보다 0.2% 포인트 낮춘 2.3%를 제시하면서도 "하반기에는 거의 3%까지 갈 것이고, 무상보육 효과까지 합치면 3%대 초중반은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인식이라면 한은이 기준금리를 내릴 것이라고 기대할 수 없다.

NH농협증권 신동수 연구원은 "대외변수가 없는 한 한은이 올해는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시중에 지금 당장은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다소 남아 있겠지만 정부가 추경예산을 집행해서 효과가 나오면 그런 요구도 사라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런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결국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하하게 될 것이란 관측도 여전히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도 각종 경제지표가 만족스럽지 못하다. 올해 1~2월 소매판매는 전년보다 1.6% 감소했다. 대형마트 매출은 1월 -3.8%, 2월 -0.9%로 두 달 연속 줄었다. 설비투자 증가율 역시 1월 -15.6%, 2월 -18.2%로 낙폭이 컸다. 광공업생산은 전년 동기보다 고작 0.1% 증가하는데 그쳤다. 수출은 1월 10.9% 늘었다가 2월 8.6% 줄고 3월 다시 0.4% 확대되는 등 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소비자 물가 상승률조차 3월 1.3%로 다섯 달째 1%대를 이어가고 있어 저성장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위기의 그림자가 점차 가시화되면 한은의 판단도 변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한국투자증권 이정범 연구원은 "한은이 작년 10월보다 경제전망치를 내리고 있으면서도 계속 경제가 좋아진다며 아무 설명없이 기준금리를 동결하는 것은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 연구원은 경기부양을 위해 정부가 지속적으로 금리인하를 압박하고 한은은 방어하는 모습이 될 것이라며 "5~6월에 한 차례, 3분기에 또 한차례 등 연내에 기준금리를 0.5% 내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이엠투자증권의 임노중 투자전략팀장은 "어제 한은이 정책공조를 했으면 경기를 살리는데 더 효과적이었을 것"이라며 한은의 실기를 주장한 뒤 "향후 3개월 안에 0.25% 정도 기준금리를 내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영증권 김재홍 연구원도 "주요국 중앙은행이 통화를 완화하는데 그 속도만 보면 우리나라가 주요국에 비해 떨어진다"며 금리동결 결정에 아쉬움을 드러낸 뒤 "2분기에 한 차례 금리를 내리지 않으면 실기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김 총재도 대외변수에 따라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를 바꿀 가능성을 완전 배제하지는 않았다. 그에게도 북한 리스크와 엔저 공세의 파장은 신경쓰이는 요소가 아닐 수 없다.

김 총재는 간담회에서 "현재까지 드러난 북핵 리스크는 고려했다"면서 "그러나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 모르기 때문에 (북핵 리스크가) 변화한다면, 그것에 따라 중앙은행이 해야 될 일을 당연히 대처할 것"이라고 여운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