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물고기·과일류-산야초목이 다 약이다

공유
0

물고기·과일류-산야초목이 다 약이다

[정경대의 내 몸에 맞는 약밥상(64)]

[글로벌이코노믹=정경대 한국의명학회장] 물고기는 물의 성분을 흡수하므로 신장과 방광에 좋은 것들이 많다. 특히 어패류가 그러한데 껍질을 구워 가루 낸 것은 신장과 폐 기능을 돕고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미꾸라지: 강장재로 효과가 탁월한데 가을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 그리고 가능한 흙속에 묻혀 사는 것이어야 약효가 뛰어나다. 임상 보고서에 의하면 간염을 치료하고 천식 당뇨 늑막염 고혈압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며 몸이 허할 때 보익한다. 그리고 호박 속에 넣어 달여 먹으면 간경화로 인한 복수를 빼주고 천식과 간염에도 매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민물뱀장어: 허약 증세를 치료하고 강장하며 폐렴 폐결핵 기관지염 가려움증 성기능장애 월경통 두통에 매우 좋은 약이 된다. 탕을 해먹어도 좋고 마늘 구기자 복분자와 함께 달여 마시면 정력을 증진시킨다.

가물치: 몸을 보하고 피를 맑게 해준다. 특히 비장을 건강하게 해 당뇨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또 관절이 붓고 아플 때 간염 이질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찰 때 신장염 치질 눈과 얼굴이 부었을 때 폐결핵 만성 대장염 신장염을 치료한다. 먹는 방법은 지느러미와 내장은 버리고 마늘 생강 대추 미나리를 넣어 끓여 마시거나 양념으로 구워 먹어도 좋다.

붕어: 땅 붕어가 가장 좋다. 신장과 폐를 보익한다. 마늘과 부추 시래기를 듬뿍 넣고 달여서 삼베로 짠 물을 마시면 정력을 크게 증강시킨다. 그리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소화를 도우며 머리는 구워서 가루로 내어 부스럼에 바르면 치료가 된다.

오징어: 성질은 약간 덥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치질을 예방하고 벌레를 죽이며 악창을 낫게 하고 음부의 가려움증을 치료한다. 그리고 월경을 통하게 하고 정액을 더해주어 불임에도 효과가 있다. 갑오징어의 뼈 가루는 외부 상처를 아물게 하고 위궤양 위염 십이지궤양을 치료한다.

쏘가리: 비위를 튼튼하게 하고 뱃속의 충을 죽이며 여윈 체질은 살을 찌개 하고 기력을 회복시켜준다.

복어: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달다. 독이 있으나 허약한 몸을 보익하고 습을 없애며 치질의 벌레를 죽인다. 독을 잘 먹으면 악성 종양을 없애준다. 그러나 위험하므로 함부로 먹어서는 안 된다.
그 외, 숭어는 여윈 몸을 살찌게 하고, 메기는 신장 폐를 보익하며 부기를 빼주고 소변을 잘 통하게 하며, 광어는 허약 증세에 좋고, 가오리는 몸을 보하며, 대구는 기를 보하고, 낙지는 찹쌀과 함께 죽을 끓여 먹으면 위장병을 치료하고, 허약한 기력을 회복시켜준다. 그리고 굴은 대장과 소장의 기능을 좋게 하고 여자의 대하를 치료하며, 자라는 기를 보하고 여자의 대하를 치료하며, 전복은 보익하여 허약 증세를 치료하고 어지럼증 시력장애 고혈압 간염에 좋고 껍질을 태워 가루로 내어 막으면 눈을 밝게 하고 두통을 없애주며. 게는 소화를 돕는다.

과일은 땅과 하늘, 그리고 물의 정기를 고루 받아서 각종 질병을 치료하는 약재가 많다. 사람의 심리는 드문 것은 귀하게 생각하고 흔한 것은 귀하게 생각하지 않는데 대자연은 반드시 인간이 필요로 하는 것을 가장 가까운 곳에 자생시키므로 흔한 것을 귀하게 생각해야 한다. 대개 귀한 것은 다른 나라 것들이고 흔한 것은 우리나라 것들이니 신토불이를 생각하고 흔한 것을 귀하게 생각해야 한다.

귤: 껍질을 달여 마시면 위장을 편안하게 하고 감기 기침을 멎게 하며 뜨거운 물에 담가서 목욕하면 피부를 곱게 할 뿐만 아니라 피부병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탁월하다.

유자: 술독을 풀어주고 간담을 좋게 하며 위장의 독을 풀어준다.

대추: 오장을 보익하고 12경락을 잘 유통시키며 강장하고 잎은 비만 치료에 효과가 좋다.

밤: 기와 위를 보익하고 신장을 돕는다. 그리고 뼈와 근육의 아픔을 멎게 하며, 밤 속 피를 꿀에 절어서 얼굴에 바르면 주름살이 펴지며, 종기에 바르면 종기가 낫고 가시에 찔렸을 때 바르면 가시를 쉽게 빼낼 수 있다.

복숭아: 폐에 좋은 약이 된다. 니코틴을 해독하고 그늘에 말린 속씨는 어혈을 풀어주며 새 피를 나오게 한다. 꽃은 얼굴을 곱게 하고 벌레를 죽이며 잎은 부스럼 속의 균을 죽인다.

호도: 신장을 보호하고 폐를 이롭게 하며 경맥을 통하게 하고 손발의 털을 검게 하며 살을 수축시켜서 주름을 없앤다.

석류: 정액이 새 나가는 것을 멎게 하고 건조하고 열이 많은 위장을 습하게 해준다. 항암 후에 설사가 그치지를 않을 때 석류를 발효시킨 물을 마시면 낫는다.

은행: 폐와 위장의 탁한 기를 풀어주고 기침을 멎게 한다. 단 독이 좀 있다.

배와 사과: 배는 폐에 속한다. 폐를 보익하고 감기를 낫게 하며 폐의 열을 내려준다. 사과는 간에 속하는데 심장을 보해준다. 그러나 위산을 생산하므로 위가 약한 사람은 속을 갉아 먹는다.

그 외, 무화과는 비위를 열어주고 설사를 그치게 하며, 살구는 폐를 이롭게 하는데 독이 있다. 많이 먹으면 근육과 뼈를 상하게 하며, 매실은 간에 좋지만 열이 많아서 과다하게 섭취하면 뼈와 치아를 상하게 하고 허열을 일으키고, 홍시는 위장을 좋게 하고 술독을 풀어주는데 효과가 좋다. 그리고 앵두는 비장을 돕고 얼굴을 곱게 하며, 포도는 소변을 잘 통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