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안철수의 솔류션은? 노선 정립 '내부 진통' 해법 골머리

공유
0

안철수의 솔류션은? 노선 정립 '내부 진통' 해법 골머리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보수와 진보라는 이념적 이분법을 뛰어넘는 '제3의 길'을 내세우며 독자세력화를 모색하고 있는 무소속 안철수 의원측의 고민이 깊어가고 있다.

내부에서 진보 성향의 목소리가 커지면 보수층이 반발하고, 보수적 주장이 나오면 진보성향 지지층의 동요가 감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안 의원측이 지향하는 정치적 좌표와 방향성이 제대로 준비되기도 전에 개인적 견해가 표출되고 이에 대한 반발이 불거지면서 노선을 둘러싼 '불협화음'으로 비쳐지는 일까지 발생하고 있다.

'싱크탱크'격인 '정책네트워크 내일(이하 내일)'의 최장집 이사장이 최근 강연에서 안철수 신당(新黨)의 성격을 '노동중심의 진보정당'으로 규정한 발언이 대표적인 케이스다.

최 이사장의 발언이 보도되자 안 의원측 일각에선 "개인 생각"이라며 반발했다. 진보성향인 최 이사장과 보수층의 지지를 의식한 안 의원 측근간 '노선싸움'으로 비쳐지기도 했다.

안 의원이 28일 저녁 노동문제의 정치의제화는 최 이사장의 오랜 소신이며 자신도 같은 생각이라며 서둘러 진화에 나선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이 같은 상황은 이미 예고된 측면이 없지 않다. 지난 대선 때 안 의원은 '경제는 진보, 보수는 안보'라는 입장을 밝히며 보수-진보로 갈라진 기성 정치권과 차별화를 시도했다.

지난 24일 기자간담회에서도 안 의원은 자신의 이념적 스펙트럼에 대해 "보수냐, 진보냐 이전에 기본적으로 옳은 일인가, 사람들의 어려움을 풀어줄 수 있는가로 접근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안 의원은 보수-진보라는 구분에 익숙한 국민에게 아직까지 실용에 바탕을 둔 새로운 접근의 기준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안 의원이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명실상부한 '제3의 길', 통합의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선 이런 기준부터 마련하는 게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지만 쉽지 않은 과제다.

이런 가운데 안 의원은 29일 자신의 후원회장으로 최상용 고려대 명예교수를 위촉했다.

최 명예교수는 한국정치학회 회장을 지냈고, 김대중정부에서 주일대사를 역임했으며 지난해 대선 때 안 의원이 '보수노선'를 지향한다고 밝혔던 외교안보정책의 자문역을 맡았다.

그는 최장집 이사장에 비해 이념적으로 오른쪽에 서 있는 '중도 성향'이라는 점에서 안 의원의 '진보 탈색, 중도 강화 이미지'를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안 의원은 또 이날 민주당 이학영 의원의 보좌관을 지낸 조현욱 씨를 비서관으로 채용했다. 이 의원은 상임위를 안 의원에게 양보한 데 이어 보좌진까지 이양한 셈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