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총리, '원전비리와의 전쟁' 구조적 비리 혁파 선언

공유
0

정총리, '원전비리와의 전쟁' 구조적 비리 혁파 선언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정홍원 국무총리가 '원전 비리와의 전쟁'을 선포하며 원전 문제에 관한 강공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정 총리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원전비리 재발방지 대책을 발표하면서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원전 비리와의 전쟁'이라는 강력한 의지로 원전 산업의 구조적 비리를 혁파하겠다"고 선언했다.
정 총리가 원전 사태와 관련해 강도높은 발언을 쏟아낸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정 총리는 지난달 31일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원전의 안전과 직결된 주요 부품의 시험성적을 위조해 납품한 것은 천인공노할 중대한 범죄"라며 "부정과 비리에 관련된 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법에 따라 엄중 처벌하고 징계 등 조치를 하라"고 경고한 바 있다.

지난 4일 열린 간부회의에서도 "국민들은 원전 부품 성적서 위조 사건을 천인공노할 중대 범죄라고 생각한다"며 다시 한번 '천인공노'라는 흔치 않은 수사를 사용했다.

앞서 부품 비리 적발로 원전 가동이 추가 정지된 지 하루 만인 지난달 29일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원자력안전위원장,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등 관계기관장을 호출해 강하게 질책하는 등 기민한 행보를 보여주기도 했다.

원전 비리에 관한 정 총리의 강경한 태도는 이 문제가 정권 초기 국정 운영의 성패를 가늠할 만한 폭발력을 지닌다는 점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번 사건을 우리 사회의 구조적 비리를 뿌리뽑고 전임 이명박 정부와의 차별화를 꾀하는 계기로 삼으려는 청와대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정 총리는 이날 합동브리핑에서 "과거 유사한 사건이 있었음에도 근본적인 해결을 하지 못한 채 방치되다가 이제 와서 국민의 큰 부담으로 터져 나오게 한 궁극적인 원인이 무엇인지를 철저히 가려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겠다는 것"이라며 새 정부가 과거와는 다를 것이라는 메시지를 분명히 했다.

이날 합동브리핑도 원자력안전위원회나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기관에 맡기지 않고 본인이 직접 주재할 정도로 신경을 쓴다는 점에서 앞으로 정 총리의 '원전 행보'는 가속화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