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융지주 사외이사 관료ㆍ법조인 출신 38%

공유
0

금융지주 사외이사 관료ㆍ법조인 출신 38%

[글로벌이코노믹=오세은기자] 금융지주사의 사이외사 10명 중 4명은 관료와 법조인 출신인 것으로 드러났다.

20일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KB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농협금융지주, BS금융지주의 사외이사 42명 중 관료 및 법조인 출신은 16명으로 전체의 38%를 차지했다.
우리금융이 4명으로 가장 많고 KB금융·BS금융(각 3명), 신한금융·하나금융·농협금융(각 2명) 순이다.

BS금융은 사외이사 5명 가운데 관료 및 법조인 출신으로 김성호 전 법무부 장관, 김우석 전 자산관리공사 사장,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있다.

우리금융 사외이사 7명 중에는 이용만 전 재무부 장관, 박영수 전 서울고등검찰청 검사장, 이형구 예금보험공사 저축은행지원부장이 있다.

이경재 전 중소기업은행장, 배재욱 전 대통령민정수석실 사정비서관, 김영과 전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장은 KB금융지주 사외이사다.

하나금융에는 박봉수 전 대통령비서실 정책기획비서관, 신한금융에는 남궁훈 전 예금보험공사 사장, 농협금융에는 배국환 전 감사원 감사위원이 사외이사로 있다.

이밖에 나머지 대부분의 사외이사들도 정부 기관이나 위원회 위원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어 정부가 금융지주 회장 선임 등에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관치금융을 하더라도 비판의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상황이다.
금융지주의 사외이사들은 2010년부터 작년까지 총 400여건의 안건을 처리했지만 단 1건을 제외하고는 모두 가결, 무려 99.8%의 통과율을 보여준 것으로 조사됐다.

유일한 부결 건은 KB금융의 ING생명 인수안이었는데 당시 사외이사들은 보험 산업 전망의 불투명성을 내세워 반대표를 던졌다.

이에 정부는 최근 금융지주사 이사회가 최고경영자(CEO) 후보 추천권을 갖고 경영진의 자산 유용 여부까지 감독하도록 하는 금융사 지배구조 개선안을 마련했다.

하지만 일부 금융지주사는 올해 사외이사 보수 책정액을 올렸다.

신한금융의 사외이사 1인당 보수는 작년 6천100만원에서 올해 6천260만원으로 상향 조정됐다. 농협금융도 4천575만원에서 5천200만원으로, DGB금융지주는 1천822만원에서 3천400만원, BS금융지주는 3천300만원에서 4천만원으로 각각 올랐다.

금융지주 중 사외이사 보수가 가장 높은 곳은 KB금융지주로 1인당 평균 7천456만원이였으며. 금융지주사의 연평균 사외이사 보수는 5천만원 수준이다.

한편 금융당국은 사외이사의 보수를 개별적으로 공시하고 활동 내용에 따라 보수가 차등 지급되도록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