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檢, '국정원女 불법 감금' 민주당 전 조직국장 정모씨 체포

공유
0

檢, '국정원女 불법 감금' 민주당 전 조직국장 정모씨 체포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민주당의 국정원 여직원 불법 감금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윤석열 부장검사)은 민주당 전 조직국장 정모씨를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1일 밝혔다.

검찰은 정씨에게 수차례 소환을 통보했지만 모두 불응하자 전날 오전 10시께 자택 인근에서 정씨에 대한 영장을 집행했다.
정씨 등은 앞서 지난해 12월11일 국정원 차원의 선거 개입 의혹을 제기하며 옛 대북심리전단 소속 김모(29·여)씨가 거주하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 모 오피스텔에 찾아가 컴퓨터 제출을 요구하며 대치하는 소동을 벌였다.

당시 민주당은 경찰·선거관리위원회 직원 등과 함께 김씨의 오피스텔을 급습했고 증거인멸 등을 이유로 김씨의 가족이나 국정원 직원들의 방문과 출입을 방해했다.

이후 김씨는 같은달 13일 자신의 데스크톱 컴퓨터 1대와 노트북 1대를 서울 수서경찰서에 임의제출했고, '성명불상의 민주당 관계자들이 주거지에 침입하고 출입을 차단했다'며 민주당 관계자들을 감금, 주거침입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새누리당도 같은달 14일 '민주당 관계자들이 국정원 여직원을 불법 감금했다'며 자체 녹화 영상을 통해 현장에 있었던 것으로 확인된 다수의 민주당 의원과 당직자 등을 경찰에 고발했다.

경찰은 고소·고발장을 토대로 신원이 확인된 민주당 관계자들에게 출석을 통보했지만 당 차원에서 수사에 협조하지 않으면서 조사는 차질을 빚었다.

검찰은 지난 5월31일 사건을 송치받은 뒤 감금 의혹에 연루된 민주당 관계자 5~6명을 수사선상에 올려놓고 차례로 불러 이 가운데 일부 당직자에 대해선 조사를 마쳤다.
다만 소환에 모두 불응한 정씨에 대해서는 법원으로부터 발부받은 체포영장을 집행해 신병을 강제로 확보했다. 정씨는 지난 대선 당시 민주당에서 조직국장으로 활동했으나 현재 부산시당 사무처장을 맡고 있다.

검찰은 정씨를 상대로 국정원 여직원 김씨의 인적사항과 자택 주소 등 신원정보를 입수한 경위와 감금한 이유, 당 차원의 조직적인 개입 여부 등을 추궁하고 있다.

정씨는 전날부터 민주당 측 변호사가 입회한 상태에서 조사받고 있으며 민주당은 검찰의 강제수사 동원에 반발하고 있다.

검찰은 정씨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대로 조만간 신병처리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정씨가 계속해서 소환에 불응했기 때문에 체포한 것"이라며 "신병처리는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경찰 조사는 거부했었지만 검찰에 사건이 송치된 뒤 소환 통보받은 사람들은 대부분 조사를 받았다"며 "아직 조사를 받지 않은 사람이 몇 명 더 남아 있지만 검찰이 정씨의 비중을 고려해 체포한 것 같다"고 추측했다.

또 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그동안 검찰 수사결과 내용을 검토해보고 소환이나 수사협조 여부를 결정하려 했다"며 "아무런 이유 없이 검찰 조사를 거부해온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