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베정권 '일본인 납치문제 진전없다'…북·일 협의 다시 모색

공유
0

아베정권 '일본인 납치문제 진전없다'…북·일 협의 다시 모색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일본의 아베 정권은 지난 5월 이지마 이사오(飯島勳) 내각관방 참여의 방북에도 불구하고 일본인 납치 피해자 문제에 구체적인 진전은 없었다고 결론짓고 북·일 정부간 협의를 다시 모색키로 했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8일 보도했다.

북한은 지난 5월 14∼17일 방북한 이지마씨에게 일본의 과거역사 청산 등 종전 주장을 되풀이했으며 일본인 납치 피해자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나 새로운 제안을 내놓지 않았다.
일본정부는 이지마씨 귀국후 회담기록을 상세히 분석한 결과 이지마씨 방북으로 3차 북·일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 다시 북·일 정부간 협의를 모색키로 했으며 제재를 포함한 종래의 대북 정책도 그대로 유지할 방침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방북은 이지마씨가 희망,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회담기록 작성 등의 조건을 부쳐 방북 수일전에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에게 보고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지만 납북 생존자의 전원 귀국 등 일본의 입장을 북한측에 전달하고 북한의 제안이 있더라도 즉답은 하지 말라고 지시하고 이지마씨의 방북을 최종 승인했다는 것이다.

일본정부는 이지마씨의 방북이 북·일 정부간 협의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입장에서 한국, 미국측에 사전 통보를 하지 않았으며 국내 납북피해자 가족들에게도 방북결과를 공식적으로 설명하지 않고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