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산가족 상봉 3년 만에 이뤄질까…관심 고조

공유
0

이산가족 상봉 3년 만에 이뤄질까…관심 고조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북한이 18일 우리 측의 이산가족 상봉 실무회담 제안을 전격 수용하면서, 지난 4월 개성공단 잠정폐쇄 이후 급랭했던 남북관계가 이산가족 상봉 논의를 신호탄으로 해빙의 급물살을 탈지 관심이 모아진다.

북한은 특히 실무회담 장소로 우리 측이 제안한 ‘판문점 평화의 집’ 대신 ‘금강산’을 역제안한데 이어,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별도의 회담도 제의하는 등 어느 때보다 남북 대화에 적극적인 모습이다.
이는 개성공단 정상화 합의 이후 형성된 화해 무드를 타고, 기존의 대결 구도에서 벗어나 꺼져가는 남북경협의 불씨를 재점화하는 등 대화를 재개하겠다는 적극적인 신호로 해석돼 한반도 정세에 미칠 영향과 더불어, 우리 정부의 대응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우리 정부는 이날 북한이 실무 접촉에 동의해온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회담 장소는 판문점 평화의 집으로 할 것을 다시 한번 제안했다.

또 북한이 이날 제안한 금강산 관광 재개 실무회담에 대해서는 추후 협의를 거쳐 수용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혀, 일각에서 제기되는 남북 관계 '속도 조절론' 등 대화의 속도와 방향을 놓고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통일부에 따르면, 조평통은 대변인 담화를 통해 “추석을 계기로 금강산에서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을 진행하며 10·4선언 발표일에 즈음해 화상 상봉을 진행하도록 한다"고 이날 제안했다.

실무회담 날짜는 우리 측 요구를 수용하되, 장소는 금강산으로 할 것을, 우리측 제의 이틀만에 역제안해 온 것이다.

조평통은 아울러 이산가족 상봉 적십자 실무회담 하루 전인 22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실무협상 개최도 제안했다.
앞서 정부는 이산가족 상봉 등 인도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오는 23일 판문점 내 우리 측 지역인 평화의 집에서 열 것을 지난 16일 북한에 공식 제의한 바 있다.

북측이 우리측의 판문점 평화의 집 제안에 대해 금강산을 실무회담 장소로 역제안한 것은 남북화해의 기류를 타고, 지난 2008년 박왕자씨 피살사건 이후 중단된 ‘금강산 관광’을 하루빨리 재가동하겠다는 ‘속내’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북한은 이명박 정부의 금강산 관광중단 조치 이후 금강산 내 현대아산 측 자산을 몰수하고, 중국인 관광객 등을 유치하기 위해 고군분투해 왔지만, 그 성과는 보잘 것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입장에서는 개성공단 정상화, 금강산 관광 재개를 비롯한 남북경협의 재개는 북한경제 성장의 시금석이 될 해외투자의 성패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변수라는 점에서 사활을 걸 수 밖에 없는 상황.

이러한 의도는 조평통이 이날 발표한 대변인 담화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조평통은 "남측의 제안대로 23일에 (이산가족 상봉 실무회담을) 개최하도록 하며 장소는 금강산으로 해 실무회담 기간 면회소도 돌아보고 현지에서 그 이용 대책을 세우도록 한다"고 제의했다.

우리 정부는 이에 대해 북한이 실무 접촉에 동의해온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회담 장소는 판문점 평화의 집으로 할 것을 거듭 제안했다.

또 북한이 제안한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남북 당국간 실무 접촉에 대해서는 정부 입장을 추후 밝힐 것이라고 덧붙였다.<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