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美 양적완화 유지에 긴급시장점검

공유
0

정부, 美 양적완화 유지에 긴급시장점검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예상을 깨고 양적완화 규모를 유지키로 함에 따라 우리 정부도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기획재정부는 19일 오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긴급시장상황점검회의를 열고 FOMC의 QE연기에 따른 사후 대책 논의에 들어갔다. 벤 버냉키 연준 이사장은 이날 새벽(한국시간) FOMC 정례회의가 끝난 후 기자회견을 통해 자산매입 규모 850억 달러를 현 상태로 유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은성수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차관보급)이 주재한 이날 회의에서는 기재부 관계자들과 국제금융센터 관계자들이 긴급소집됐다.

은 관리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FOMC의 이번 결정이 단기적으로는 시장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내재된 리스크 요인은 그대로 상존하고 연내 축소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그는 "대외부분의 변동사항에 대해 항상 긴장감을 갖고 시장상황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대응하겠다"며 "QE에 대비해 대내외 경제여건 변화를 주시하는 한편 양적완화가 선진국 경기회복을 전제로 하고 있으므로 이를 우리 경제회복의 모멘텀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은 관리관은 "추석 연휴에도 비상 모니터링 체제를 계속 가동하고 오는 22일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관계부처 합동으로 여는 등 시장상황을 종합 점검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FOMC의 양적완화 유지 결정이후 환율은 지난 10일 한국시장 종가인 1084원 대비 하락한 1074원, 외평채 CDS 프리미엄는 66PP하락한 72PP를 기록하는 등 한국물 지표는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