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동양그룹, 내일 '발등의 불' 어떡해!

공유
0

동양그룹, 내일 '발등의 불' 어떡해!

1차 유동성 위기 직면… ‘동양매직’ 매각해 부채상환 추진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동양그룹이 30일 '1차 유동성 위기'를 맞게 된다.

29일 증권예탁결제원에 따르면 동양그룹은 이달 말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와 CP는 299억원을 막아야 한다.
동양그룹은 이 중 현금성 자산 264억원과 당좌차월 한도 등을 활용해 30일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299억원을 차환할 예정이다.

이날 '발등의 불'을 꺼야 최악의 위기을 풀어갈 시간을 벌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동양그룹은 계열사인 생활가전 업체 동양매직 매각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계열사인 시스템통합(SI) 업체 동양네트웍스가 총 600억원을 출자해 동양매직을 인수할 KTB PE 컨소시엄에 참여한다. 매각이 다음달 초 순조롭게 마무리되면 1900억원의 실질적인 재무개선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동양매직의 매각 대금은 2500억원. 동양매직이 순조롭게 매각되면 그룹은 동양네트웍스가 출자한 600억원을 제외한 1900억원의 재무개선 효과를 보게 된다. 부채 상환에 쓰여질 700억원을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손에 넣는 것은 1200억원이다.

관건은 투자자 모집이다. 동양매직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는 지난 7월 교원그룹에서 KTB PE 컨소시엄으로 바뀌었다.
30일경 투자자 모집을 마쳐야 같은 날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와 CP를 모두 막아낼 수 있다. 동양그룹 관계자는 "투자자 모집을 마치면 본계약 체결에 들어가게 되고 매각 대금의 일정 부분을 계약금으로 손에 넣을 수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